본문 바로가기

법륜스님 즉문즉설

“회사생활 너무 괴로워” 법륜스님의 명쾌한 답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즉문즉설 강연을 다녀왔습니다. 법륜스님 2013년 한해 동안 전국 시군구를 돌아다니며 100회 강연을 합니다. 마음 속에 괴로움을 안고 살아가는 많은 분들이 강연장에 오셔서 자신의 고민을 스스럼없이 질문해 주시고 있습니다. 강연 현장에는 감동적인 사연들이 참 많습니다. 모두 전해드리고 싶지만 가장 기억에 남았던 한 장면만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오늘은 입사하신 4개월 된 신입직원의 질문이 참 인상적이었고, 스님의 답변 또한 참 좋아서 소개합니다. 직장 생활이 적성이 맞지 않거나, 자신의 원하던 일이 아니어서, 그만둘까 말까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질문에 대답하는 법륜스님 ⓒ스티브
 
- 질문자 : 저는 이번에 입사한지 4개월 된 신입직원입니다. 아침에 회사를 가려고 하면 너무 괴롭고 눈물이 날 정도입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도 계속 눈물이 나고 집에 올 때도 그냥 자신이 처량하기도 하고 가슴도 답답하고 너무 아프고 그래서 눈물도 나고 그럽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회사를 그만두고 한 1년 정도 외국에서 일을 하면서 여행을 하다가 돌아와서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습니다. 주위에 그렇게 말씀드리면,
 
“지금 네가 신입직원이라서 그렇다, 그러니까 조금만 더 버텨봐라, 요즘 같이 취업 안 되는 시기에 다시 들어가기도 힘들고, 여자로서 오래 할 수 있는 직업이니까, 괜찮다 버텨보라”
 
라고 그러시는데, 저는 하루하루가 너무 괴롭고 너무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 “답은 네 자신이 이미 알고 있다” 그렇게도 말씀하시는데 저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 법륜스님 : 다른 사람들은 좋은 직장 취직했다고 다 좋아할지 모르지만, 부모도 그렇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제 저러다가 어느 날 직장에서 옥상에 올라가서 떨어져 죽거나 이런 일이 생기는 거예요. “정승도 저 하기 싫으면 그만이다” 이런 말이 있죠? 남이 좋은 직장이다, 대기업이다, 그러는 것이 나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는 거예요. 남이 뭐 소고기가 맛있다, 돼지고기가 맛있다, 그게 나하고는 아무 상관없는 거예요. 안 먹는 사람에게 그게 무슨 상관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정 괴로우면 그만 둬야지 왜 인생을 자꾸 남의 눈치를 보고 살아요?

 

내일 아침에 회사에 가서 “안녕히 계십시오.” 하고 그만 두고 그냥 오세요. 그러고 나서 무슨 미련이 남느냐 한번 보세요.

 

미련이 남으면 왜 미련이 남을까를 생각해보세요. 돈? 돈이 뭐 그렇게 중요합니까? 파출부라도 해서 벌면 되지요. “파출부 하기는 좀 체면이 안서잖아요.” 그럼 청소부 하면 되지 않느냐. “청소부는 체면이 더 안서잖아요.”...... 이렇게 자기를 점검해 보세요. 그렇게 점검을 해보면 그래도 여기가 낫겠다.

 

청소하는 것보다 이게 낫고, 파출부보다는 이게 낫겠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그냥 회사를 다니세요.


품도 주고, 돈도 많이 주는데, 그 정도 고생 안하고 어떻게 다니겠어요? 그러니까 정말 천금을 준다고 하더라도, 아무리 높은 대우를 해 준다고 하더라도, 난 이건 싫다, 이렇게 딱 생각이 들면 미련을 가질 필요가 없어요. 울 필요가 뭐가 있어요.

 

질질 짜고 운다는 건 뭐에요? 그만 두려니까 아깝고, 하기는 힘들고, 그 뿌리가 뭐에요? 욕심이에요.

그러니까 그걸 내려놔야 돼요. 그래서 내일 직장에 가서,

 

“안녕히 계십시오. 그동안에 감사했습니다. 나같이 능력도 없고 실력도 없는 사람을 이렇게 좋은 직장에 넣어주시고 돌봐주셔서 다들 감사합니다.”

 

이렇게 인사를 쫙 다니세요. 왜 그만두려고 하느냐 물으면,
 
“아무리 좋은 음식도 제 입에 안 맞으면 좋은 음식이 아니듯이, 다 좋은 직장이라고 하지만 저는 제가 바라는 인생에 이게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 달에 10만원을 벌든, 5만원을 벌든, 무료로 봉사를 하든, 어디 가서 파출부를 하든, 어디 가서 청소부를 하든, 그래도 저는 그게 더 제 취향에 맞습니다. 회사가 문제가 아니라 이건 내 취향에 안 맞기 때문에 저는 그만둘 수밖에 없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원하는 사람 뽑아서, 훌륭한 사람 뽑아서 회사를 잘 경영하십시오.”
 
하고 그만 두면 돼요.
 
그거 뭐 별 것도 아닌데 아침에 울고, 가서 울고, 저녁에 울고, 그럴 하등의 가치가 없다 이 말입니다. 그건 어떤 사람이 나보고 “스님 이 담배 좋으니까 한 대 피우세요.” 피우니까 목구멍도 따갑고 눈에 눈물도 나. 그래도 좋다니까 또 피우고 또 눈물 찔끔찔끔 흘리고 켁켁 거리고, 그러고 또 피우고, 안 피우려니까 너무 좋다는데 그만 두려니 아깝고, 피우려니 목구멍 따갑고, 그와 똑같은 거예요. 그게 좋든지 말든지 무슨 상관이에요. 아무 상관이 없어요. 그만 두십시오. 그거 일부러 기도할 것도 없어요.
 
그런데 문제는, 그만 못 둘 때 그 이유가 뭐냐를 빨리 살펴봐야 됩니다. 왜 그만 못 두는가?

 

무엇이 걸리는가 이걸 살펴보세요. 그런데 그 이유가 돈 때문이라면, 돈을 벌려면 그 정도 수모는 감수해야 됩니다. 공짜는 없어요. 내가 돈이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그 정도 대가는 지불해야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제일 좋기는 저런 박복한 사람은 문경에 와서 백일출가 하는 코스가 있습니다. 백일 들어와서 다 버리고 명예고 이름이고 전부 버리고 들어와서 그냥 새벽부터 일어나서 기도하고 청소하고 밥하고 설거지하고 노가다 하고 저녁에 고단한 몸으로 그저 눈을 감으면 벌써 일어날 시간이 되고 이렇게 한 백일 쯤 살면서 복을 지어야 지혜가 좀 열립니다.
 
백일해도 안 되면 또 백일 더하고 그래도 안 되면 백일 더하고 한 1년쯤 하면 눈이 열립니다. 그래도 부족하면 3년을 해야 눈이 열립니다. 그러면 3년이 늦은 것 같죠? 그렇지 않습니다. 평생을 헤매는 것에 비해서 3년을 먼저 복을 짓고 딱 출발하면 훨씬 인생이 빠릅니다.
 
그러니 내일 아침에 가서 “안녕히 계십시오” 하고 모레 백일출가 입재를 하세요. 이게 제일 좋은 거예요. 그런데 문제는 “알겠습니다” 하고 탁 하면 되는데, 그게 안 되면 자기를 살펴야 됩니다. 왜 내가 좋은 길을 두고 망설일까.
 
상담하는 분 중에 이런 분이 있거든요.
 
“스님 못살겠어요”
“왜?”
“우리 남편이 바람을 피웠어요.”
“그래?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 하고 끝내라.”
 
이러면
 
“애가 있는데 어떻게 끝내요?”
“그럼 살아라.”
“바람피우는 남자하고 어떻게 살아요?”
 
밤새도록 얘기해도 끝이 안 납니다. 아시겠어요? 이게 욕심이에요.
 
그러니 인생관이 분명해야 돼요. 제 말을 잘 들으세요. 같이 살려면 맞추고 존중해야 돼요. 맞추기 싫으면 어떻게 해야 된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래야 됩니다. 회사 다니려면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돼요. 다니기 싫으면 “안녕히 계십시오” 하고 끝내요. 울 필요가 없어요. 아무 가치 없는 짓이예요. 열흘을 울고 한 달을 울어도 아무 해결책이 안 나와요. 그러니까 그런 생각 하지 말고 “안녕히 계십시오” 하든지, 그렇게 못 할 처지거든 마음을 확 돌이켜서 파출부 하는 것하고 비교하고, 청소부 하는 것하고 비교하고, 막노동 하는 것하고 비교해서 “야, 그래도 막노동 하면 하루 5만원밖에 안 주는데, 오늘 일당이 7만원 생겼다” 이렇게 생각하고 기쁜 마음으로 다니면 돼요.
 
자, 그러니 남 말 듣지 말고 자기가 결정해서 사세요. “스님, 그런데 결정이 안 되는데요.” 그러면 동전에다가 A, B 딱 써가지고 던져가지고 가버리면 돼요. 그 뭐 인생이 별거라고 심각하게 고민을 해요. 인생 그렇게 고민할 가치가 없어요. 그냥 살면 돼요. 아무렇게나가 아니에요. 아무렇게나 라고 이해하면 안 돼요. 그냥 가볍게 가면 돼요. 세상살이는 아주 단순합니다. 그런데 세상이 복잡한 건 뭐에요? 머릿속이 복잡하지 세상이 복잡한 것이 아니에요. 잘못 생각하는 거예요.

 

- 질문자 : 감사합니다.
 
회사를 그만 두려니까 아깝고, 계속 다니려니까 힘들고, 그 뿌리가 바로 욕심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저도 늘 어떤 선택을 할 때 이거 할까 저거 할까 많이 망설이며 억지로 하는 일들이 많은데, 결국 욕심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이 복잡한 것이 아니라, 내 머릿속이 복잡한 것이라는 말씀도 명쾌하게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돈 보다는 행복을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었구요. 그런데 선택이 안 된다는 건 바로 욕심의 문제죠. 욕심을 내려 놓느냐, 아니면 힘들지만 감수하고 가느냐 선택해야겠죠.
 
제 생각에는 저 분이 정말 백일출가를 해서 복잡한 마음들도 정리하고, 지혜도 생긴다면, 훨씬 인생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3년 정도 복을 짓고 인생을 출발하면 훨씬 빠르다는 말씀에 공감이 갔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실지는 본인에게 달려 있겠죠. 여러분들은 스님의 답변을 듣고 어떠셨나요?


100명을 힐링시킨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내 삶에 바로 적용되는 체계적인 불교 강의를 지금 직접 만나보세요. 법륜스님의 <2013 가을 불교대학>이 전국 65개 지역에서 개강합니다. 


자유로운 삶, 행복한 인생을 찾으시는 분들은 꼭 한번 입학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매일아침 법륜스님의 희망편지를 받아보세요. 마음이 힘들 때 마다 열어보시면 큰 힘을 얻으실 겁니다.


▶ facebook 으로 받아보기 : [클릭] 
▶ twitter 로 받아보기 : [클릭] 
▶ 스마트론 App 으로 받아보기

 

 

- 모바일 화면 : 위 그림을 터치하면 바로 다운로드 가능
- PC 화면 :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거나, 앱 스토어에서 [법륜스님 희망편지] 검색 

 

더 많은 사람들과 이 글을 함께 나누고 싶다면 아래 view 추천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