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즉문즉설 강연장에 다녀왔습니다. 올 한해 100회 강연이 이뤄질 예정인데 벌써 28번째 강연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연세가 71세이신 할아버지가 법륜스님에게 질문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할아버지는 강연이 시작되자 가장 첫 번째로 손을 번쩍 들어 질문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죽을 때 기분 좋게 웃으면서 죽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스님은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예쁘다” 며 잘 늙는 방법에 대해 다섯가지 지침을 일러주었습니다. 너무나 명쾌한 답변에 질문한 할아버지는 “가슴이 뻥 뚫렸다”며 화답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이 들었습니다.

 

 

- 질문자 : 저는 지금 나이가 칠학년 일반입니다. 조금 부족하지만 열심히 산다고 살았습니다. 그런대로 대가없이 살아왔다 이렇게 생각되는데, 이제 죽을 때도 기분 좋게 웃으면서 죽을 수 있는 그런 길이 없을까요?

 

- 법륜스님 : 죽을 때 웃으면서 죽을 수 없겠느냐? 늙을 때 잘 늙으면 됩니다. 늙을 때 잘 늙어야 돼요. 낙엽이 떨어질 때 두 종류가 있어요. 잘 물들어서 예쁜 단풍이 되기도 하고, 쭈그러져서 가랑잎이 되기도 하거든요. 잎이 아름답게 물들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첫째, 제가 이런 말을 만들었는데 한번 따라해 보세요.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예쁘다."

 

그래요?

 

- 대중들 :

 

- 법륜스님 : 봄꽃은 예쁘지만 떨어지면 지저분해요. 그래서 주워 가는 사람이 없어요. 빗자루로 쓸어 버리지요. 그런데 잘 물든 단풍은 떨어져도 주워가죠. 때로는 책갈피에 껴서 오래 간직하기도 하죠. 그러니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예뻐요. 잘 늙으면 청춘보다 더 낫다 이런 얘기예요.

 

그런데 잘 늙는 게 어떤 것이냐 이게 문제요. 젊어서는 어때요? 이것도 팍 하고, 저것도 팍 하고, 욕심을 내서 막 하면 사람들이 나쁘다고 안 보고 ‘야망이 있다’ 이렇게 말해요. 사람들이 좋게 해석을 해줘요. 그런데 나이 들어서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이러면 야망이 있다 안 그러고 뭐라고 그래요? ‘노욕을 부린다’ 이래요. 추하다 이렇게 말해요. 그래서 첫째, 욕심을 좀 내려 놔야 돼요. 첫째가 뭐라고요?

 

- 대중들 : 욕심을 내려놔라

 

- 법륜스님 : 욕심을 좀 내려 놔라. 아무리 의욕 있고 하고 싶어도 나이 들면 욕심을 부리면 안돼요.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고 추하게 느껴진다. 인생을 갈무리해야 돼요. 그래서 욕심을 부리지 마라. 내일 죽을지 모레 죽을지 모르니까 아무것도 안하고 놀아야 된다 이런 얘기가 아니라 욕심은 부리지 마라 이겁니다. 

 

둘째, 젊을 때는 막 산을 오르거나 일을 하거나 무리하거나 과로해서 쓰러져도 2,3일 쉬거나 병원에  입원하거나 하면 금방 낫습니다. 그런데 늙어서 과로하면 안 돌아와요. 그러니까 가을비처럼 한번 비가 오면 확 추워지듯이 과로해서 한번 쓰러지면 그냥 팍팍 늙어 버려요. 그래서 아무리 의욕이 있어도 절대로 과로하면 안 됩니다. 놀아라 이 뜻이 아니에요. 이제 우리 체질에 맞게 해야 된다는 겁니다.
 
셋째, 젊을 때는 술을 많이 먹고 취해서 토하고 해도 몇일 있으면 일어납니다. 그런데 나이 들어서 술을 과하게 먹거나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건강도 해치고 남이 봐도 추합니다. 그래서 과음 과식을 하면 안 됩니다. 이런 얘기예요.

 

넷째, 젊은 애들은 재잘재잘 말을 많이 하면 귀엽습니다. 그런데 나이 들어서 말이 많으면 어때요? 귀여운게 아니라 다 싫어해요. 그래서 말을 줄여야 돼요. 특히 잔소리를 안해야 됩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잔소리 하는 게 특징 중에 하나예요. 왜 그럴까? 아는 게 많기 때문에. 아는 게 많기 때문에 ‘아이고 저러면 안되는데, 저거 어쩌지’ 이렇게 걱정이 많아져요. 그걸 입으로 다 표현하면 젊은 사람들이 싫어해요. 그래서 입을 닫아야 됩니다. 만약에 자꾸 말하고 싶으면 뭘 한다? 염불을 해라. (청중 웃음 하하하)

 

다섯째, 옛날에는 나이가 들면 재산을 다 자식한테 물려주고 뒷방에 가만히 앉아 있으면 자식이 부모를 받들고 살아갑니다. 걱정이 없습니다. 그런데 시대가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나는 부모에게 잘 공경하고 살았는데 내 자식은 나한테 그런 식으로 안하는 시대에 돌입해 있어요. 그래서 재산을 다 자식한테 물려줘 버렸는데 만약에 자식이 사업하다 실패하거나 하면 내가 길거리에 나 앉게 됩니다. 젊었을 때는 길거리에 나 앉아도 다시 도전하면 됩니다. 텐트치고 살아도 불쌍하게 안보입니다. 젊을 때 고생은 돈 주고 사서라도 하는 거야 하면서 괜찮아집니다. 그런데 늙어서 오갈 곳 없이 길거리에 나 앉아 있으면 그것 또한 추한 모습이예요.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재산을 자식한테 다 물려주면 안 됩니다. 만약 시골 살림을 살고 있다면 집은 남겨두어야 합니다. 논도 두세 마지기 양식이 될 건 남겨야 되고, 밭도 한마지기 정도 채소 갈아 먹을 건 남겨 놓아야 돼요. 이건 절대로 주면 안돼요. 아무리 죽는 소리를 해도 주면 안돼요. 그렇게 자기 삶에 최소한의 단도리를 해야 합니다. 잘 살겠다는 게 아니에요. 도시에 산다면 방 한 칸은 가지고 있어야 되고, 라면이라도 끓여 먹을 돈을 자기가 미리 확보하고 있는 게 낫다. 큰 돈 필요 없습니다. 그래야 늙어서 추하지가 않다. 이 정도만 딱 간직하고 그냥 유유자적하게 살면 늙는 게 전혀 문제가 아닙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할아버지 : 예. 감사합니다. 하하하. (크게 웃음)

 

- 법륜스님 : 죽는 문제 갖고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 해요. 대부분 어른들은 ‘자는 듯이 그냥 죽었으면 좋겠다’ 이렇게 생각들을 하시지요. 그런데 그건 욕심이에요.

 

부모든 자식이든 남편이든 아내든 누가 갑자기 돌아가시게 되면 충격이 크지요. 죽은 뒤에도 쉽게 안 잊어져요. 그래서 죽은 뒤에도 그리워서 계속 웁니다. 자식은 부모한테 ‘효도도 제대로 한번 못해 봤다’ 이렇게 울면 살아있는 사람은 슬프지만 죽은 사람은 어때요? 영혼이 있는지 없는지 그건 저도 잘 모르지만 보통 하니까 있다고 치고 얘기해 봅시다.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떠나죠. 영혼은 떠났고 시신은 태우거나 묻어서 썩어버렸는데 계속 울게 되면 이 영혼이 가요? 못 가요? 못가요. 그래서 뭐가 되요? 무주고혼이 돼요. 살아서도 애 먹이더니 죽어서까지 애를 먹이게 돼요. 영혼도 무주고혼이 되고 살아 있는 사람도 힘들거든요. 그러니까 죽을 때 어떻게 죽어야 된다? 애를 좀 먹이고 죽어야 돼요. 아시겠어요?

 

옛날 같으면 한 3년은 병석에 누워가지고 자식이 똥오줌을 받아내도록 이러고 죽어야 되요. 그러면 처음에는 ‘아이고 어머니 아버지’ 이러다가 한 3년쯤 끌면 속으로 다 마음이 이렇게 변해요. ‘아이고 마 죽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요? 안 그래요?

 

- 대중들 : 그래요. (청중 웃음) 

 

- 법륜스님 : 그때 죽어야 되요. 그러면 돌아가셔서 울어도 그냥 형식적으로 울지 하나도 미련이 안 생겨요. ‘살만큼 살으셨다, 마 잘 죽으셨다’ 이렇게 된단 말이에요 이걸 정을 뗀다 그래요. 이렇게 정을 딱 떼줘야 돼요. 정을 떼는 게 서로 좋은 거에요. 그러면 자식도 너무 그렇게 애달프게 안 우니까 영가도 쉽게 자기 갈 길 가고 살아있는 사람도 편해요. 그래서 애를 조금 먹이고 죽어야 된다. 그래서 자는 듯이 죽고싶다 이런 생각을 할 필요가 없어요. 3년 애를 좀 먹이려면 환자도 힘들지요. 간호하는 사람도 힘들고요. 그런데 요즘 참 다행이 됐어요. 자식들이 부모에 대한 정이 3년까지 안 가도 3개월만 누워있으면 정이 딱 떨어져요. (청중 웃음)

 

그래서 요즘은 한 3개월만 좀 앓아누워줘도 ‘아이고 마 돌아가시지’ 이렇게 돼요. 그래서 요즘은 고생 안 해도 되요. 죽는 것 같고 안 아프고 죽어야지 이런 생각하지 마세요. 안 아프고 죽으면 그것은 그것대로 좋고, 아프고 죽어도 괜찮습니다. 아프고 죽는 게 오히려 정을 떼고 더 좋은데 가기 위한 방법이에요.

 

그러니까 살아있을 때 평소에 잔소리 하지 말고 염불을 많이 하시고요. 죽을 때 정을 좀 떼서 죽고요.  그러면 내세가 뭐 어떻게 되는지 저는 모르지만 좋은 곳이 있다면 당연히 가게 될 거예요. 따논 당상이에요. 그렇게 여유 있게 지내면 좋아요. 아시겠지요?

 

- 할아버지 : 스님 말씀을 들으니까 깝깝하던 가슴이 뻥 뚤리는 듯 합니다 (하하하하)

 

 

할아버지는 하하하 웃으시며 기쁜 표정으로 자리에 앉으셨습니다. 질문하신 할아버지가 기뻐하시니 덩달아 제 마음도 기뻤습니다. 이렇게 법륜스님은 질문자의 괴로움을 가볍게 해소해 주었습니다. 안 아프고 기분 좋게 죽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질문에 대해 오히려 ‘아프면서 죽을 때의 좋은 점’을 일러줌으로써 아프든 아프지 않든 상관없이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일러준 것입니다. 내게 주어진 그 어떤 상황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 그 힘을 법륜스님의 말씀을 들으며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잘 물든 단풍은 봄꽃 보다 아름답다” 이 일성은 깊은 울림으로 가슴에 남았습니다. 더불어 함께 일러준 ‘잘 늙는 법 다섯가지’는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면서 공감이 갔습니다. 법륜스님의 답변을 들으며 연세 드신 저희 어머니 아버지가 많이 생각났습니다. 이 글을 꼭 선물해드리고 싶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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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opepl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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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bnm2005 2013.05.08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죽는 방법은 없습니다. 죽음을 미화 시키지 말아 주세요. 생명을 주신 분에게 돌아가는 길목에 들어서는 것이지요. 나의 삶을 결산하시는 분은 생명을 주신 분입니다. 사과나무를 심은 분이 사과를 열매로 얻듯이....

    • 내가예수다 2013.05.08 1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기 아가리에 쳐넣을 사과나무만 심는 야훼족들과 달리
      목마른 누군가 따먹을 수 있도록 사과나무를 심는 사람도 있단다.

    • 나나 2013.05.18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에 죽음을 미화했다고 생각하시는지... 다 삶에 대한 거구만요.

    • 나나 2013.05.18 0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에 죽음을 미화했다고 생각하시는지... 다 삶에 대한 거구만요.

    • Favicon of http://nothing.com BlogIcon 케이 2013.05.24 1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쯧쯧..이런게 바로 돼지목에 진주목걸이라는 거겠죠.
      아무리 금과옥조같은 말을 해줘도 말귀를 알아듣지 못하면
      무슨 소용일까요.

  3. BlogIcon 깡도리 2013.05.08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면 죽음을 미화시키는 것 같진 않은데요. 각자에게 준비할 시간을 갖는 게 좋겠다는 말씀인데... 이게 어떻게 죽음을 미화시키는 게 되는지요.

  4. BlogIcon 끄적끄적 2013.05.08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죽음을 미화하는건 아니시라고 생각이 드네요. 늙어감을 죽어감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말씀해주시는 거죠. 생명을 준 부모님이 자식의 생명을 결산까지 하려고 하실까요? 글쎄요! 부모님의 사랑이 크신 건 생명도 주시고. 길러도 주시고 끊임없는 내리사랑을 하시기때문이겠죠. 자식의 생명 낳게했다고 자식의 삶을 결산까지 하려고 하시는 부모님은 아니 계실거라 생각이드네요. 자신이 못다한 명을. 사랑을. 복을. 한없이 주려고 하시는 것처럼...

  5. BlogIcon 박재후 2013.05.08 14: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음을 편하게 해주시는데에 언제나 무지무지 감사드립니다

  6. BlogIcon 나너나 2013.05.08 1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한 어르신이 좋다면 좋은 겁니다... 괜스레 옆에서 이러니저러니 추임새 넣을 필요없어요... 죽음을 미화시킨다는 둥 어쩐다는 둥... 종교를 떠나 듣는 사람의 마음이 편하면 그게 바로 천국이고 평환겁니다...

  7. BlogIcon 이런 개독~ 2013.05.08 16: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독이군..
    성경에 나오는 야훼는 이런 질문이 있었다면 어떻게 해 줬을까?
    영원히 죽지 않게 해 줬을까?
    아님, 즉시 편안하게 죽게 해 주었을까?
    성경에 나오는 죽은 외동 아들을 살려 주고, 병을 고쳐주고하는 기적들..
    개독들은 신비라면서 징표니 어쩌니 하는데..
    그런 일시적인 기적으로 그 사람의 완전한 괴로움이 근본적으로 해결되었을까?
    그로 인해 2차, 3차 더 큰 부작용이 생기지 않았을까?
    개독의 세뇌에서 벗어나는 길이 행복을 찾는 길인데.

  8. BlogIcon lchk6 2013.05.08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독같은 소리 하네

  9. 지나가다 2013.05.08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에 오타인듯 싶네요..
    질문 두번째 줄에 ..대가 없이 가 아니라 대과, 큰 허물없이라는 뜻이 아닌지요?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10. 2013.05.08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BlogIcon 지해성 2013.05.09 1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어떤 분이 말꼬리 잡으시는 것 같은데..
    저도 말꼬리 잡을까 하다가 말고 짧게 쓰면..

    위와 같이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스님 말씀을 이해 잘 못하신 것 같으니.. 다시 한번 정독 해주시고요..

    그게 아니라 이해를 잘 하셨는데 위와 같이 말씀하신다면..
    괜히 딴지 걸려고 하시는 것 다 티나니까 헛수고(?)하지 마세요 ^^

  12. BlogIcon 지해성 2013.05.09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위 5가지가 30대 후반인 저에게도 '잘 사는 법'이 될 것 같네요.

    물론.. 지키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요.

    ps. "말 많이 하고 싶으면 염불을 해라" 말씀에 빵 터졌습니다 ^^

  13. BlogIcon 지해성 2013.05.09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저도 이 글을 부모님께 보여드릴까 생각했었는데.

    이 글은 동년배 분끼리 서로 보여드리는 것은 아주 좋겠지만..
    (나이 어린) 자녀가 (나이 많으신) 부모님께 보여드리기는 조금 적절치 않을 수도 있겠네요.
    물론.. 평소에 이런 대화를 자주 나누셨다면 또 다르지만요.

  14. BlogIcon 선배 2013.05.09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당신이 정말 멋진 사람인줄 알았지만.. 그저 정치권 선동하는 하나의 세력일 뿐이오.. 종교계가 한번 정치에 맛들이면 답이 없소.. 근엄한 뜻 내세우며 사리사욕 채우지말고 절로 돌아가시오.

  15. BlogIcon 궁문꽈 2013.05.09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가없이 =》대과없이

  16. BlogIcon 은산 2013.05.09 2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좋은 스승이 이 시대에 계셔서 행복합니다..._()_...

  17. 석진 2013.05.11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18. Favicon of http://blog.daum.net/maestrokms http://blog.naver.com/maestrokms BlogIcon 김문수Moonsoo Kim 2013.06.12 14: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님말씀 감사합니다~
    1970년대 중반에 군에서 제대하고 그 당시에는 조용하고 고즉녁하던 충청남도 홍성의 용봉산에 있는 오래된 산사에서 가을에서부터 연말까지 100일 정도 머물며 공부한적이 있는데 고시공부하러 갔다가 불경공부만 하고 왔답니다. 아예 입산할까도 하였는데 부모님과 가족들 친구들 생각에 세상에 나와 공부하며 일해야겠다고 생각되어 다시 대학에 복학하고 졸업하여 회사에 다니며 대학원도 다니고 각종 동창회와 모임활동에도 적극참여하며 나름대로 저는 열심히 살아왔지요. 저도 이제 회갑을 지난 나이가 되고 저의 두 아들도 모두 장성하여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공부도하고 취업활동을 하고있습니다. 저는 30여년 맏벌이 직장생활을 하고 나와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의 아내는 아직도 병원에서 간호사로 35년 가량 일해오고 있지요. 병원에서 일하는 의사와 간호사들이 얼마나 수고가 많은지 저는 살면서 실감하고 있지요. 실제로 사명감없이는 그런일은 아무나 하지 못하리라 생각됩니다.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 담당하는 의료인들이야말로 투철한 직업관과 사명감이 있어야 각종 의료사고를 예방하고 많은 사람들을 질병과 고통에서 해방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부모님과 형님도 세상을 떠나시고 제가 어린시절 살았던 고향집도 빈집이 되어버렸고 고향마을의 어른들도 대부분 세상이 떠나 삶이란 참으로 허무한 면이 있구나. 그리고 살아있을 때 바르고 착하고 좋은 일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독교든 불교든 이슬람교든 세상의 거룩한 종교들은 한결같이 선량하게 살아 세상의 평화를 이룩하도록 가르치고 있지요. 그런데 어려서 어머님 따라 가을 추수하면 법당에 다녀오던 추억이 평생 그립고 행복한 추억으로 저는 기억되고 있습니다. 불교의 끝 없는 자비와 지혜로운 가르침을 생각하여 불경도 읽고 염불도 하지요. 조선시대 이전에 우리나라 왕국들은 불교가 오랬동안 국교이었지요. 스님의 가르치심이 온 세상에 널리 펴져 번민하고 세파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이 고통과 번민에서 해방되어 슬기롭고 평화롭게 더불어 함께 서로 도우며 행복하게 잘 사는 세상되기를 삼가 축원합니다.
    연세대 첨단과학기술 연구소에서 김행자 올림

  19. sunmi 2013.09.15 16: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좋은 말씀 올려주셨네요.
    덕분에 가치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 BlogIcon 순리대로 2013.11.16 07: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법륜스님이라 불러주자. 즉문즉설이란 통일된 주관적 신념인 주체사상이 정립되지 아니한 스님자신이 갈피를 못잡고 허우적거리는 논객으로 비처지는것은 어찌된것일까.
    통일을 말한며 북한의 굼주린 국민을 소리높혀 말하지말라 사람이 20세로 자존하는 권리와 의무를 말한다면 북한은 북한국민 스스로 김정은 폭정에서 탈출하도록 지켜 보아야 한다.
    사람 20세에 자립한 독자생존길을 말씀하시는 이치는 교과서적인 견해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