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륜스님 즉문즉설

부처님오신날 ‘천상천하 유아독존’은 무슨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기 2557년 부처님오신날입니다.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심을 축하하고 또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의미를 다시 한 번 새겨보는 그런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방금 전 오전7시 법륜스님이 서초동 정토법당에서 설해주신 부처님오신날 기념법문을 여러분께 전합니다.

 

부처님오신날 하면 가장 많이 회자되는 문장이 있죠. 바로 ‘천상천하 유아독존’입니다. 부처님의 탄생게 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태어나서 일곱 발자국을 걷고 첫 일성으로 이렇게 말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이 ‘천상천하 유아독존’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아마 대부분일 겁니다. 단순히 내가 최고다 라는 뜻으로 알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오늘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법륜스님이 들려주는 부처님오신날의 참뜻과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참뜻을 한번 들어보세요. 저는 이와 같이 들었습니다.

 

- 법륜스님 :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의 모습이 어떠했는가. 아주 신비롭게 묘사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인도 문화이기도 하고 또 2600년 전 문화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에는 우리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렇게 사람들이 믿었기 때문에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상사까지도 신들과 결합되어져서 얘기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부처님은 저 인도대륙 북쪽 카필라바스투라는 작은 나라의 왕자로 태어나셨습니다. 아버지는 정반왕, 어머니는 마야부인이었습니다. 산월이 가까워오자 마야 부인은 정반왕에게 친정에 가서 애기를 낳고 돌아오겠다고 인사를 하고 아침 일찍 동쪽문으로 출발했습니다. 정오 정도에 이르러서 카필라성과 데바다하의 중간 지점에 이르렀습니다. 그때 아주 아름다운 숲을 만났는데, 그 숲에는 아쇼카나무에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었습니다. 마야 부인은 가마에서 내려서 꽃구경을 즐겼습니다. 그 때 많은 꽃나무 가운데 가장 탐스럽게 핀 왕자다운 꽃나무를 보고 가까이 가서 오른손을 들어 그 꽃가지를 잡는데 마침 산기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애기 낳을 준비를 해서 애기를 낳았다고 합니다. 경전의 기록에 의하면 그 때 범천왕은 황금그물로 애기를 받았고 인드라천은 일산으로 그늘을 만들어줬다. 그 때 용왕이 나타나서 더운물과 찬물로 애기를 씻기자 애기의 몸은 황금빛으로 빛났다. 애기는 사방으로 일곱 걸음을 걸었는데 그러자 걸음마다 연꽃이 피어났다. 애기는 한손으로 하늘을 가르키고 한 손으로 땅을 가르키며 이렇게 외쳤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하늘 위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도다. 삼계가 괴로움에 빠져 있으니 내 마땅히 이를 편안케 하리라.

 

이것이 부처님이 태어나신 모습을 묘사해 놓은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진짜 그랬을까. 믿는 사람은 그대로 믿으시면 되고, 뭘 그랬겠냐 의심이 드는 사람은 그럼 이것이 무엇을 상징하는 것일까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들이 부처님 오심을 찬미하고 받들었다 하는 것은 붓다는 신들의 세계 보다 위에 있었다, 신들의 세계도 초월했다 이런 의미입니다.

 

일곱 발자국을 걸었다는 것은 인도 문화에서 유래했습니다. 인간은 그 지은 바에 따라서 가장 열악한 지옥부터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이렇게 육도를 윤회하게 되는데 인도 당시의 문화는 인간은 복을 지어서 천상에 태어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러나 불교의 가르침은 윤회의 세계 안에 있는 좀 더 나은 세계가 아니라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해탈과 열반을 지향합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천상의 세계가 아니라 천상의 세계도 벗어나 버린, 윤회를 벗어나 버린 해탈을 성취하신 분이다 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상천하 아당안지’에서 ‘천상’이라는 것은 신들의 세계를 말합니다. ‘천하’라는 것은 인간의 세계를 말합니다. 인간의 세계는 첫째, 물질이 세상을 지배합니다. 둘째, 권력이 세상을 지배합니다. 셋째, 인기와 명예가 세상을 지배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물질과 권력과 인기와 명예를 구합니다. 그래서 인간들은 그 세계에 묶여 있습니다. 우리는 돈의 노예가 되고 권력의 노예가 되고 명예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내가 주인이 아니라 욕망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인간은 신들의 노예입니다. 여기서 신들이라는 것은 종교적인 믿음도 들어갈 것이고 사상과 이념도 포함됩니다. 우리는 이념과 사상, 믿음의 노예가 되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신들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통틀어서 자신의 존재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라고 선언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만약 이 무지에서 벗어난다면 바로 우리 자신이 이 우주의 주인이고 자기 운명의 주인입니다. 부처님은 신도 어쩌지 못하는 인간 존엄의 절대성을 선언한 것입니다. 천상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천하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는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시대를 자아 상실의 시대라고 합니다. 스스로를 잃어버렸다. 돈에 정신이 팔려서, 쾌락에 정신이 팔려서, 권력에 눈이 멀어서, 인기에 영합하다 보니까 자기를 잃어버리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아상실의 시대에 자기를 되찾는 길, 자기의 존엄을 회복하는 길, 이것이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의미입니다.

 

바로 그 길로 가려면 붓다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행복은 밖에서 누가 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행복을 늘 밖으로부터 찾고 있습니다. 남편이 조금만 더 잘해주면, 아이들이 조금만 더 말을 잘 들으면, 돈이 조금만 더 있으면, 조금만 지위가 더 높아지면, 사람들이 자기를 조금만 더 알아주면 나는 얼마나 행복할까. 그러지 못하기 때문에 나는 불행하다며 자기를 잃어버리고 경계에 팔려서 우왕좌왕하며 방황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나의 삶은 그 누구도 어쩌지 못합니다. 자신의 행복은 자기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행복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진실로 그 행복과 불행 다른 사람이 만드는 것 아니네.”

 

내가 무엇을 믿느냐, 산신을 믿든, 칠성신을 믿든, 관세음보살님을 믿든, 하나님을 믿든, 부처님을 믿든, 믿음은 개인의 자유이기 때문에 각자 믿고 싶은 대로 믿으면 됩니다. 여기서는 믿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우리가 행복해지느냐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기가 아닌 것을 자기로 착각하고, 영원하지 않을 것을 영원할 것이라 착각하기 때문에 두렵고 불안하고 방황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항상 하지 못할 것 같은 이 몸둥이를 항상 할 것처럼 생각하고, 젊음이 영원할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이 몸이 늙어가는 것이 괴롭고, 죽음이 가까이 온다고 생각하면 괴롭습니다. 내가 가진 재물이 영원할 것처럼 생각하는데 이 재물 또한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의지할 것이 못 됩니다. 내가 가진 지위도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우리가 이 세상의 무엇에 의지하고 살겠는가.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너 자신에게 의지하라. 진리 아닌 것에 의지하지 말고 진리에 의지하라” 

 

나의 무지와 잘못된 습관에 노예가 되어 인생이 고달픕니다. 삶이 본래부터 고달픈 게 아닙니다. 저 다람쥐도 삶을 고달프게 살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 인간이 왜 고달프게 사는가. 그래서 이 무지를 깨뜨려야 합니다. 자기가 경험한 일부분을 전체라고 단정하기 때문에 진실을 전혀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내가 옳다는 생각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내가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옳다는 생각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것은 다만 나의 경험에 의해서 알아진 사물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나에게 그렇게 들렸고 나에게 그렇게 비춰졌을 뿐이지 그것이 실상은 아니다. 이렇게 집착하지 않고 고집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괴로움은 훨씬 적어집니다. 그래서 스스로 괴로움이 없는 사람, 자유로운 사람이 되는 것, 즉 열반과 해탈을 성취하는 것이 붓다가 이 세상에 오신 뜻이고 우리가 붓다의 가르침을 따르는 이유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이유를 붙이지 말고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의 행복을 유지시켜야 됩니다. 삶의 자유로움을 간직해야 한다. 비록 병이 나서 누워있을지라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지라도, 잠시 마음의 평정을 잃었더라도 빨리 평정심을 되찾아서 삶이 여일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삶에 충실할 때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겁니다. 이것이 천상천하 유아독존입니다.

 

그런데 이것만이 불교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이것은 첫번째 한 구절일 뿐입니다. 뒤에 나오는 ‘삼계개고 아당안지’가 있습니다. 나는 자유롭고 행복해졌는데, 내 주위를 둘러보니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괴로움 속에 헤매이고 있다. 그러니 그들도 내가 얻은 이 행복의 세계로 그들을 인도하리라 라고 다짐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그들 또한 자유와 행복을 마음껏 누리도록 도와주리라. 이것이 '삼계개고 아당안지' 입니다. 먼저 자기 스스로의 행복을 추구하고, 또한 나만이 아니라 나와 함께 살아가는 가족들 이웃들 주변 세상도 함께 이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뜻을, 태어나실 때의 모습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해서 북한주민들의 고통에 대해서 연민을 느끼고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통일에 대한 발원을 했으면 합니다. 전 세계 사람들을 생각할 때 절대 빈곤은 우리가 함께 퇴치해 나가자. 환경을 파괴하는 삶의 방식은 공멸을 초래하기 때문에 우리가 좀 자제를 하자. 나 하나 변한다고 뭐가 변하겠느냐 이렇게 생각하지 말고 우리들부터 작은 노력을 해나갈 때 우리 후손들까지 오래도록 행복한 삶의 터전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을 위해서입니다.

 

부처님께서 태어나실 때 일성으로 상징되는 이 인간 존엄의 선언, 일체중생을 구제하겠다는 원을 오늘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해서 우리가 다시 한 번 새기기를 바랍니다.

 

- 대중들 : (박수)

 

정토회관에 모인 1800여명의 대중들이 오늘 법륜스님의 부처님오신날 법문을 듣고 크게 기뻐하였습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는 말이 내가 최고다 라는 교만심을 표현하는 말이 아니라, 생명을 가진 존재는 모두가 소중하다고 하는 생명 존엄의 선언이라는 사실이 가장 가슴에 와닿았습니다. 돈, 권력, 명예보다 자기 자신의 존재가 가장 소중하다. 그러므로 돈에 얽매이지도 말고, 직위에 얽매이지도 말고 스스로를 늘 행복하게 만들어가야 한다. 2600년 전 부처님은 이것을 우리들에게 깨우쳐주기 위해 이 세상에 오신 것이었구나.

 

게다가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삼계개고 아당안지’ 란 표현도 새롭게 알게 되어 참 좋았습니다. 스스로 수행해서 행복해짐과 더불어 늘 고통받는 이웃에 대한 관심으로 보시하고 봉사하며 살아야겠구나. ‘자기 수행’과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일’ 이 둘이 항상 함께 가야함을 깊이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주말을 앞두고 즐거운 연휴의 시작인데요. 부처님 오심의 이 큰 뜻을 함께 되새기며 나름의 작은 실천들을 행한 후에 연휴를 즐겁게 보내면 어떨까요? ^^

 

매일아침 법륜스님의 희망편지를 받아보세요.

마음이 힘들 때 마다 열어보시면 큰 힘을 얻으실 겁니다.

 

▶ facebook 으로 받아보기 : [클릭]
▶ twitter 로 받아보기 : [클릭]
▶ 스마트론 App 으로 받아보기

 

 

- 모바일 화면 : 위 그림을 터치하면 바로 다운로드 가능
- PC 화면 :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거나, 앱 스토어에서 [법륜스님 희망편지] 검색 

 

<법륜스님의 책 구입하기>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법륜스님이 부처님의 일생을 한권으로 정리한 책 <인간 붓다>와 법륜스님이 설법하는 근본 원리가 담겨 있는 책 <금강경 이야기>를 꼭 읽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 많은 사람들과 이 글을 함께 나누고 싶다면 아래 view 추천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