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식당, 회사, 은행 등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곳은 어디든지 일회용컵이 비치되어 있지요. 심지어 자판기 커피는 기계에서 일회용컵이 자동으로 떨어져 나오게 되어 있지요. 그런데 어떻게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냐고요? 저의 실천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회용컵을 사용하면 공기를 맑게하는 나무들이 점점 사라지게 된다는 어떤 환경단체의 캠페인을 보고 나서, 저도 무언가 작은 행동을 해야겠다는 다짐이 있었습니다.

 

 

▲ 수없이 낭비되고 있는 일회용 종이컵들을 한 번 보세요.

 

거창한 환경운동을 하거나 큰 일을 하지 못하더라도,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1가지는 꼭 실천해 봐야겠다는 다짐이었습니다.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 제일 먼저 취해야 하는 행동은 개인컵을 항상 지니고 다니는 것이었습니다. 시작 초기에는 가끔 깜박 잊고 개인컵을 빠트리고 와서, 학교에서 친구들과 자판기 커피를 뽑아 마실 때 저 혼자 먹지 않은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완전히 습관이 되어서 제 가방 속에는 항상 개인컵이 담겨 있습니다.

 

어제는 친구랑 식당에 밥을 먹으러 갔습니다. 맛있게 밥을 먹고 나서 커피를 마시려는 찰나! 자판기 앞에 선 저는 친구에게 "잠깐"을 외쳤습니다. 그리고 나선 <개인컵으로 자판기 커피 마시는 방법>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죠. 바로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천천히 설명해 드릴께요. 이렇게 하면 자판기 커피를 마실 때도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을 수가 있답니다.

 

1. 동전을  넣는다.

 

2. 기계작동 소리와 함께 종이컵이 아래로 떨어지는데, 이 때 종이컵을 잽싸게 빼낸다.

 

3. 개인컵이나 일반컵을 잽싸게 밀어넣는다.

 

4. 커피가 개인컵 안에 쏙 담긴다.

 

5. 빼낸 종이컵은 식당 주인 아주머니께 반납한다. (다른 용도로 잘 사용하시라고^^)

 

이렇게 하면,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커피를 마실 수 있답니다. 친구도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이 풍경을 유심히 지켜보던 식당 주인 아주머니께서도 함께 막 웃으셨습니다. 그러곤 이렇게 칭찬해 주시네요.

 

"일회용컵 안쓰려고 별 행동을 다한다... 하지만, 환경을 살릴려면 일회용컵을 안쓰는게 맞지... 자판기도 다 저렇게 사용하도록 정책이 바꾸었으면 좋겠어~ 자네들이 참 기특하네~"

 

순간 어깨까 으쓱해 지더군요. 우리는 지구 환경을 지키는 독수리 오형제란 말이닷! ㅋㅋㅋ

 

자판기 커피를 이렇게 마신다면, 지구의 수많은 나무들을 지킬 수 있겠죠? 처음에는 사람들이 황당한 반응이었지만, 이제는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자판기 커피를 마실 때마다 저를 따라해서 이렇게 마신답니다. 커피를 마실 때마다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도 조금씩 커져갑니다. 자꾸 각성이 되니까요.

 

그리고 누군가가 일회용컵으로 음료수를 따르려고 할 때면 저는 당당하게 외칩니다.

 

"저기 여기 개인컵에다 따라 주세요~"

 

라고요. 그만큼 지구의 나무들을 살릴 수 있으니까요. 

 

인간들이 사용하는 일회용컵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나무들이 지금도 베어지고 있을지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들도 개인컵을 지니고 다니면서, 일회용컵 사용하지 않기 한번 실천해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hopeplann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ㅂ ㅊ ㅎ 2013.10.08 2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잘했어요~

  2. 잘했어요. 2013.10.09 0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지만 큰 노력이네요.
    참 잘하셨어요~ ^^

  3. 세 아이의 아빠 2013.10.17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연한 일인데 그러하지 못한 제가 부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