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륜스님 즉문즉설

법륜스님께 물었다 "통일이 언제쯤 올까요?"

법륜스님에게 한 청년이 질문했습니다. 법륜스님은 작년 '새로운 100년'이란 책을 출간하여 우리 사회에 '통일 한국이 갖는 100년의 비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 책을 읽은 청년이었습니다. 과연 언제쯤 통일이 될 수 있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오늘은 생생한 동영상으로 법륜스님의 말씀을 직접 만나보세요.^^

 

청년의 질문입니다.

 

"제가 스님의 '새로운 100년' 이란 책을 읽고, 서두에 너희들이 이 글을 읽고 가슴이 뛰는지 안 뛰는지 보자해서, 가슴도 뛰고 큰 충격을 받아서 스님을 뵙고 싶다는 생각으로 3개월째 기다리고 처음 뵙는건데, 그래서 스님께 묻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통일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분 중의 한 분이신데, 통일이 도대체 언제쯤 올 것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 사실 제 친구들이나 저도 통일에 대해서 회의적인 생각을 가졌었는데, 그런 20대들을 위해서 어떤 말씀들을 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법륜스님의 답변입니다.

 

 

법륜스님은 이렇게 답변을 시작했습니다.

 

"통일을 우리가 원하면 올 것이고, 원하지 않으면 안 올 겁니다. 안 원하는데 온다든지, 원하는데 안 온다든지, 그러지 않습니다. 원하면 올 것이고, 안 원하면 안 올 것이다."

 

반론의 여지가 없는 '명쾌한' 답변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왜 통일 문제가 지금까지 복잡하게 얽혀 왔는지 간명하게 정리해 줍니다. 2013년 새해는 우리가 통일한국으로 발돋음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의식이 성장되고 그 기반이 닦여지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