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륜스님 즉문즉설

열심히 기도했지만 폭삭 망했습니다, 스님의 답변

기도는 왜 하게 되는 것일까요? 무언가를 간절히 바라기 때문이겠지요. 그런데 기도를 열심히 했는데도 이뤄지지 않는 일은 정말 많습니다. 그건 하나님과 부처님의 탓일까요? 바라기만 한다고 해서 기도가 성취될 수 있을까요? 

오늘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에서는 열심히 기도했는데, 사업이 폭삭 망해버렸다는 어느 남자분의 애절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종교를 떠나서 기도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스님의 말씀이 너무나 명쾌했고, 큰 깨우침을 주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소개합니다.


[질문]

3년 전 사업이 잘 되게 해달라는 발원으로 열심히 기도했습니다. 회향 후 한 동업자를 만나 동업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폭삭 망했고, 너무나 큰 시련으로 다가온 나머지 정신적 물질적 손실도 많은 상황입니다. 

[답변]

학생이 대학에 가려면, 기도를 열심히 해야 됩니까,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됩니까?

기도를 열심히 하고 기도 믿고 사업을 벌였더니 사업이 안 됐다는 이야기인데, 학생이 대학 가려면 기도를 열심히 해야 됩니까,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됩니까? 학생에게는 ‘대학시험에 합격하게 해주세요’하고 열심히 절하는 게 기도가 아니고, 대학시험에 합격하도록 열심히 공부하는 게 기도입니다. 만약 저 위에서 하느님이나 부처님이 내려다본다면 대학 가겠다는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는 게 예쁠까요, 공부는 안 하고 하느님만 찾고 부처님만 찾는 게 예쁠까요?

신이나 어떤 영험한 존재가 있어서 돌봐준다고 하더라도 예뻐할 만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가피가 내리겠지요. 가피가 있다고 하더라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 대학에 들어가도록 도와주는 가피가 있지, 공부는 안 하고 기도만 하는 사람에게 대학 가도록 도와주는 가피라는 건 있을 리 없습니다.

사업에 관계된 일 열심히 하는 게 기도다

그런 것처럼 사업을 하려면 사업에 관계되는 일, 시장조사라든지 동업자에 대한 신용조사라든지 뭔가 사업에 합당한 것을 열심히 했다면 기도가 성취되었을 텐데 질문자는 사업하고는 아무 관계없는 기도를 했습니다. 기도했다는 핑계로 준비도 없이 사업을 시작해서 망해놓고는 기도했는데 영험이 없다면서 자신의 책임을 기도에 전가시키고 있습니다. 누군가 도와주는 존재가 있다 하더라도 도와줄 만한 일을 해야 도와줄 수 있을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예부터 ‘하늘도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습니다.

불자는 특히 부처님 가르침의 원리, 지은 인연이 있으면 그 과보가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인연이 있어야 과보가 있지 인연이 없는데 어떻게 과보가 있겠습니까. 복을 받으려면 복을 지어야 합니다. ‘복 주세요’하고 기도하는데, 복을 짓지 않고 ‘복 주세요’하면 복이 어디서 올 수 있겠습니까.

어떤 힘 있는 자가 있어서 남의 복을 뺏어서 내게 준다고 한다면, 그 힘 있는 자는 도대체 무슨 심보로 남의 복을 뺏어서 나에게 주겠습니까? 그런 못된 짓을 하는 존재가 어떻게 우리에게 신앙의 대상이 될 수가 있겠습니까? 그러니 그냥 복을 달라고 비는 기도는 이리 맞추고 저리 맞춰도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오늘 우리가 받는 고통은 바로 이런 잘못된 생각과 행동에서 빚어지는 겁니다.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적인 요지는 인연과보입니다.

기도도 아닌 걸 기도라고 생각하고 엉뚱한 짓을 한 꼴

이 세상에 그 어떤 것도 원인이 있어서 결과가 일어나지 원인 없이 일어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고 결과가 나타나면 원인이 있었던 겁니다. 내게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 때, 원인을 모르면 억울하고 분한 생각이 들고 원인을 알게 되면 억울하고 분한 생각이 없어집니다. 그러니 질문하신 분은 이 사건을 통해서 ‘내가 바보 같은 짓을 했구나. 신앙도 아닌 걸 신앙이라고 생각하고, 종교도 아닌 걸 종교라고 생각하고, 불교도 아닌 걸 불교라고 생각하고, 기도도 아닌 걸 기도라고 생각하고 엉뚱한 짓을 했구나’ 이렇게 반성하는 계기로 삼으세요.

이미 일어난 일은 감사히 받아들이고, 열심히 노력하는 삶을!

세상에 그렇게 요행수나 바라고 도박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이 있을 리 없습니다. 그러니 이미 일어난 일은 감사히 받아들이고,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원한다면 그런 인연을 짓지 않으면 됩니다.

내가 그동안 해왔던 기도는 “욕심” 뿐이었다는 생각에 가슴이 뜨끔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잘되기를 열심히 기도했지만, 정작 나는 그 일을 위해 얼마나 많이 노력했나 되돌아보니 부끄러워지더군요. 원인이 있고 결과가 생기는 법인데, 그런 인연을 짓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로 ‘기도’ 라는 말씀에 또한번 큰 깨우침을 얻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씀인데, 종교를 갖고 있다는 사람들이 이런 어리석음에 더 깊이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하루 하루 부지런히 노력하는 값지고 보람있는 인생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추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