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6.25 전쟁이 일어난지 62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강대국의 개입으로 많은 희생을 치르고도 결국 분단이 되고 말았습니다.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전쟁을 잠시 멈춘 정전 상태에 있습니다. 오늘 6.25를 맞이하여 더욱더 분단의 현실이 가슴 아프게 다가옵니다.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전국 시군구 강연에서도 이런 분단의 현실과 북한문제에 대한 질문이 아주 가끔 나옵니다. 대부분은 인생 고민에 대한 질문이지만, 현정부 들어서서 남북관계의 단절로 여러 가지 갈등요인들이 붉어져 나오는 것에 대한 우려섞인 질문들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법륜스님은 어떤 질문보다도 열정적인 답변을 합니다.

 

최근 남한에서는 북한이 김정일에서 김정은으로 세습이 된 것에 대한 비판이 많았죠. 6.25 전쟁 62주년을 맞이하여 우리 대한민국의 보다 나은 미래를 생각할 때 향후 북한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관계를 어떻게 풀어가야 좋을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법륜스님의 답변이 참 명쾌했습니다. 

 

 

- 질문자 : 북한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김정일에서 김정은으로 세습이 되었습니다. 북한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향후 통일에는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우리와 북한과의 관계는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합니다.

 

- 법륜스님 : 북한은 우리와 같은 민족이지만 정치 체제가 다른 사회지요. 우리가 뭐라 한다고 해서 북한이 우리 말을 듣는 것도 아니고 영향을 받는 것도 아니라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런 북한하고도 교류와 협력을 하는 게 우리 민족 전체에 이익이 되는지, 모든 걸 단절하고 싸우는 게 우리한테 이익인지 생각해 봐야 하지요.

 

예를 들어, 사우디아라비아는 왕조 국가니까 외교 관계를 끊어버리는 게 우리한테 이익인지, 왕조 국가라도 외교 관계를 맺고 석유를 수입하는 게 나은지 이걸 잘 봐야 된다는 말이지요. 이건 북한이 잘했다 잘못했다는 얘기가 아니라, 북한이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은 북한 그들의 문제라는 말입니다. 남북 간에 교류와 협력을 하는 게 이익이냐, 북한의 저런 체제하고는 관계를 끊어버리는 게 이익이냐, 이것은 우리가 선택할 문제입니다.

 

북한이 점점 더 체제가 불안정해지면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중국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통일이 될 가능성은 희박해집니다. 그러니 북한 체제가 어떻든지 그건 우선 차치해 두고, 민족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는 북한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 부터 생각해 봐야 합니다. 북한에 있는 이천만 동포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되겠는가 하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후계자를 아들에게 세습하는 북한 체제가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우리가 그 체제를 비난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북한을 비난하는 우리의 모습은 부인이 술 마시고 들어오는 남편을 두고 저 남자는 가정도 안 돌보고 술만 먹고 바람이나 피우고 돌아다니는 나쁜 놈, 죽일 놈 하고 욕하는 것과 같은 수준입니다. 그런데 그 술주정꾼이 내 아이의 아버지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욕을 하면서도 이혼을 안 하는 것은 그래도 남편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게 낫기 때문이지요.

 

그것과 마찬가지로 저렇게 골치 아픈 북한이 중국으로 흡수되어 버리면 좋을까요? 북한이 중국에 흡수되는 걸 한국 사람들은 찬성할까요? 아니지요. 북한이 아무리 문제가 많고 애를 먹여도 중국에 흡수되면 절대 안 되고, 우리 민족, 우리나라로 남기고 싶은 거잖아요. 그러니 북한을 비난하는 건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통일 할 수 있느냐를 연구해야 합니다. 싸우는 게 통일에 도움이 되겠느냐, 그래도 교류와 협력을 넓혀 가는 게 통일로 가는 빠른 길이겠느냐, 이걸 고민해야 합니다.

 

이렇게 볼 때, 후계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것이 앞으로 북한의 체제 안정성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를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누구든 지도자가 바뀌게 되면 북한 시스템이 현재보다는 개방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 점에서 앞으로 북한은 당분간 혼란이 가중될 것이고. 그런 혼란을 겪으면서 긍정적으로 변화해 갈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통일의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고 분단 고착화로 가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지금 북한은 식량이 없어 사람들이 굶어죽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북한의 정치 체제 같은 것하고는 관계없이 일단 굶주리는 북한 주민을 도와야 합니다. 소말리아에서 사람들이 굶어죽는다면 소말리아가 사회주의든 회교국이든 이런 걸 따지지 말고 일단은 식량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인도주의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북한의 정치체제가 어떻게 되든 그것은 별개의 문제고, 굶어죽는 사람이 있으면 우선 살려야 된다는 겁니다. 북한을 돕는 데에 이런 인도주의적 관점으로만 보면 되지 북한 체제가 이러니저러니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이웃 중 어떤 가족이 식량이 없어서 굶어죽어 가고 있으면 그 사람이 선한가 악한가를 따지지 않고 우선 음식을 주는 것처럼 말이에요.

 

북한의 정권 세습이 문제가 많지만 그렇다고 교류를 하지 않고 단절하는 것은 문제다 라는 지적에 많은 공감이 갔습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왕조국가이니까 교류를 끊어버리는 게 이익인가, 북한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라는 말씀이 참 쉽고 명쾌한 비유로 들렸습니다. 또, 아무리 골치 아픈 북한이지만 중국으로 흡수되어 버리는 것을 원하느냐, 이 질문도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막연히 미워할 것이 아니라 미래 비전적인 관점에서 통일을 바라봐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7번째로 인구 5천만명 국가로 진입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많은 언론들이 저출산 문제와 장기적인 성장 침체를 걱정하며 대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었습니다. 하지만 우려만 내어놓지 명확한 대안을 말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법륜스님의 답변을 들으면서는 남북이 만약 평화적인 통일을 하게 된다면 인구가 다시 7천5백만으로 사이즈가 커지고, 이것은 한국경제가 다시한번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경제가 침체되는 것에 대해서도 북한개발 특수라는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게 되는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법륜스님은 <새로운 100년>이란 책을 통해 통일이 갖는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이런 상상들을 하니 북한을 다만 미워할 것이 아니라 좀더 큰 마음으로 바라보고 나아가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해보게 되었습니다. 비록 가슴 아픈 민족 상잔의 비극이 벌어진 오늘이지만, 순국선열들의 희생을 미래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방법은 이렇게 새로운 희망과 미래를 다시 그려나가는 것일 거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 글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려면 아래의 view 추천을 꼭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hopeplann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6.25 0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김영수 2012.06.25 0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북한전문가입니다.
    법륜스님은 통일에 대해, 북한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균형잡힌 시각을 갖고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6.25 기념일에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3. 나그네 2012.06.25 08: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치 아픈 북한이 중국으로 흡수되어 버리면 좋을까요?

    참으로 의미심장한 질문이네요.
    북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이 많은데,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됩니다.

  4. 국민이깨어야죠 2012.06.25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입장에서 통일한국이 지상최대의 과제인 것 너무 당연한 것 아닌가요?
    한민족이나 동포니 이런 낭만적인 개념을 떠나서
    중일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국력을 최대한 키워야 하는데
    반토막난 땅덩어리와 심각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남북통일 말고는 답이 없는데 오직 빨갱이 타령으로 정권 유지하는
    무능하고 부패한 정권 때문에 분단 50년이 넘도록 요모양 요꼴인거죠
    2차대전 전범국인 독일마저 진즉 통일해서 지금 유럽 경제위기에도 그렇게 잘 나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3대 세습하는 북괴나 18년 독재를 미화하는 한국이나
    국민 수준만 놓고 보자면 오십보백본데 누가 누굴 깔보는지..
    이명박씨 같은 부패한 장사꾼의 거짓말을 믿고 대통령을 뽑아주는 국민 수준을 생각하면
    박정희가 지금껏 살아있었다면 그 아들 박지만이 지금 2대 세습하고
    그 손자놈이 이명박 스레빠 아들래미마냥 황태자 대접받고 있었을겁니다.
    통일할 생각은 않고 동남아 외노자 수입하고 매매혼 늘려서 인구나 늘리려는 작태를 보십쇼.

    • 행인 2012.06.26 0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건 말이 안됩니다. 분단 50년후의 모습이 현 정권에 어떠한 큰 책임이라도 있는 거라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그럼 그 이전의 10년간은 어땠길레 지금의 50년이 넘는 현 상황이 이모양 이란 말입니까. 그건 말이 안됩니다. 괜시리 현정권을 탓하기 위해서 하는 말밖에는 안됩니다.

    • Favicon of http://dramatique.tistory.com BlogIcon Dramatique 2012.06.26 0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꼭 어떤정권이 잘못해서 그렇다는 생각은 자제할 필요가 있네요..

  5. 하모니 2012.06.25 1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북한을 술주정뱅이 남편이라고 묘사한건 너무나
    띄어준거네요..
    비유도 완전 말못됐지요.
    아이가 있다고 이혼못한다는 편견은 1950년대에서나 어울릴만한 사고방식입니다.
    ㅋㅋㅋㅋㅋ
    북한의 삼대세습을 비난하지 말라는 법륜스님의
    논리에 따른다면
    북한은 별개의 독립국이므로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북한이 중국으로 흡수된다면
    그건 전적으로 북한의 선택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가 왈가왈부할수 없지요.>
    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북한이 굶어죽든말든 그건 전적의 북한의 선택입니다.>
    우리가 왈가왈부할 수 없죠..

    그런데도 우리보고 그들의 악행은 눈감고
    식량을 퍼주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하는건
    비논리적인 종북성향인거죠.

    • 고뤠 2012.06.25 2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요.. 북한이 엄연한 독립국이 맞다면
      한국서 주제넘게 인권 들먹이지 말아야죠.
      이명박정부 들어서 인권지수까지 추락한 마당에
      뭔 낯짝으로 남의 나라 내정간섭 하고 삐라 날리고 자빠졌나요?
      뒈진 김정일이나 이명박이나 통치 국가만 다를뿐
      국민 우습게알고 깔아뭉개는 마인드는 거기서 거기죠.
      무뇌충 수꼴들 빨갱이타령이 더이상 안먹히니
      들고 나온게 종북타령이죠..

    • 케이군 2012.06.25 2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매일 보면 퍼주기 종북 논란 어쩌고 하는데...

      퍼주기의 대표 명사는 바로

      새누리당... 과거에는 김영삼의 신한국당이었죠?

      대한민국에 IMF를 뒤집어 씌운 보수 여당...

      그들이 북한 경수로 사업과 그외 이것 저것 지원
      하면서 북한이 핵개발을 하게 된 원인인데...

      이건 어쩌실 거?

      핵기술을 전해준 것이 현 여당인 새누리당이라는
      진실은 어찌 대답하실 건지?

  6. 2012.06.25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단한 문제에요
    휴전선 너머에서 중국말이 들리는게 좋은가?
    휴전선 너머에서 북한말이 들리는게 좋은가?

    전 후자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7. 행인 2012.06.26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우디왕조비유,너무 과장된 표현 그레도 그들은인권이있는데 북한은 인권 사각지대 괘변늘어놓는 스님 말문이 막히네참

  8. BlogIcon 1234 2012.07.03 1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가 보내주는 식량이 굶주리는 북한의 주민들에게 돌아가 아사자가 없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보내주는 식량으로 군부대로 가고 무기구입하는데 사용한다니 참으로 어처구니 없지요. 우리 적십자사에서 주민들에게 보급되는지 확인하려고하자 북한에서 거절했잖아요.

  9. 내가그린기린그림 2012.07.28 1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절이라고 표현하셨는데 '단절' 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지금 남북 관계의 상황을 제대로 직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예로 드셨는데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사우디가 우리의 주적 국가입니까? 그들이 아무 죄 없는 우리 국민을 상대로 도발 하나요?
    적절치 못한 거 같습니다.

    우리가 감성에 젖어 불쌍한 북한 주민을 위해 퍼주기 한다고 합시다.
    그것들이 과연 제대로 주민에게 전달되는 겁니까?

    아니면 그것이 우리에게 오히려 독이 되어 포탄으로 날아 오는 건가요?
    그들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언제 포탄이 날아올지 모르는 긴장감 속에 제대로 잠 못 이뤄 본적 있나요?
    두려움 속에 작전했던 젊은 장병의 고생을 알기나 하는 겁니까?

    술 먹은 남편 얘기는 도대체 남북의 어떤 상황에 비유 한 건인지요

    우리가 싸우고 싶어서 싸우는 거 아닙니다.
    참고로 전 대한민국 육군 예비역 병장입니다.

    도발.. 그것으로 우리의 소중한 젊은이들이 죽어 갑니다.
    현실을 직시한다면 저렇게 쉽게 말 못합니다.

  10. 시민 2012.09.12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은 3대에 걸쳐서 전혀 변한게 없습니다. 북한의 강경정책 50년동안 해서 변한게 없었으니
    북한에 부드러운 정책으로 북한정권을 변화시켜보자 해서 우리 남한에서 먼저 변하는 시도를
    10년간 이것저것 해봤습니다.
    하지만 이때도 전혀 변한게 없었죠. 겉으로 변하는척만 한거죠. 속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남한은 북한정권이 먼저 변할때 까지 남한이 먼저 변해서는 안됩니다.
    저는 차라리 북한정권에 돈으로 아부하느니 그냥 시끄러워도 북한정권에는 강경한게 난거 같네요.
    왜 북한정권은 주민들에게 전혀 변한 모습이 하나도 안보이는데 왜 우리 남한이 북한정권에 저자세로
    기어들어가야 하는지 이유도 모르겠고요. 제가 볼땐 북한정권은 아직도 전혀 정신 못차렸습니다.
    조금 김정은이 개방 제스처를 취하는척 하는것일 뿐 실질적으로 변한게 눈꼽만큼도 없습니다.
    북한정권이 스스로 엄청난 대변화가 일어나지 않는이상 우리 남한은 앞으로도 강경하게 나가야 합니다.

  11. 지나가다 2012.11.12 0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북한문제는 딜레마인거 같습니다. 남한에서 대북온건정책을 쓰면 대북퍼주기를 디립다 하면 겉으론 변한척 하지만 뒤로는 전쟁준비하니 지금 북한의 땅굴에 저장된 쌀도 대한민국에서 보낸쌀이 가득이라고 하더군요. 그렇다고 대북강경정책을 쓰자니 그러면 북한은 지금 어마어마하게 급부상한 중국에 북한이 빌붙어서 중국에 북한 지하자원을 헐값에 퍼주고 있습니다. 북한은 예전엔 망하기전 소련에 빌붙어서 먹고 살았지만 소련이 망하고 난뒤는 지금 현재 세계경제대국2위인 중국에 빝붙어서 살고 있습니다. 참 우리로써는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형국이네요. 북한에 남한이 퍼주자니 굶고 있는 주민으로 안가고 전쟁물자로 뒤바뀌고 북한에 안퍼주고 강경으로 나가자니 북한은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한 중국에 헐값으로 지하자원을 퍼주면서 빌붙어서 먹고 살고 있습니다. 우린 지난 분단60여년 역사를 거치면서 북한에 강경정책 온건정책 다써봤습니다.
    하지만 북한정권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북한정권을 변화시켜야 될까요. 참 답답하네요.

  12. BlogIcon ttl 2015.03.16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북한이 중국에 흡수됨 좋겠구염 남한두 중국에 힘에 못이겨 흡수될듯 함니다

  13. BlogIcon ttl 2015.03.16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북한이 중국에 흡수됨 좋겠구염 남한두 중국에 힘에 못이겨 흡수될듯 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