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하 기자님이 쓰신 “대북지원과 자존심 사이, 무엇을 택해야 하나” 라는 글을 방금 읽었습니다. 글의 요지는 “국가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지금은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을 하면 안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주 기자님의 주장과는 상반된 저의 생각을 5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정부에서는 지금 북한에 대한 인도적인 식량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그런데 주 기자님은 오늘 발행한 글에서 국가의 자존심을 지켜야 함으로 지금은 식량 지원을 하면 안된다는 주장을 하셨습니다.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에 근본적으로는 찬성하지만, 대북 적대 정책을 펴온 이명박 정권에서 시행한다는 것은 나라의 자존심이 꺽이는 굴욕이 되므로, 다음 정권부터 지원하자 이런 뜻으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첫째, 국가의 “자존심”이 수백만 어린이들의 아사보다도 더 중요한 것일까요?

“이명박 대통령이 눈물을 뚝뚝 흘리면서 꼭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고 말한 것이 3개월도 지나지 않았습니다. 국가원수가 복수를 맹세했는데 불과 몇 달 만에 그 원칙을 깨고 쌀을 싸들고 올라간다면 이건 무슨 말도 안 되는 짓입니까. 나라에는 국격이 있고 자존심이 있는 법입니다.”  - 주성하의 저널로그 블로그에서 발췌

하지만, 현실을 직시해 보십시오. 북한에서는 지난 5월부터 굶어서 죽는 아사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도 하루하루 수많은 생명들이 먹을 것이 없어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복수를 천번 백만번 맹세했다 하더라도, 지금이라도 마음을 바꾸어서 식량을 지원하면, 굶어 죽어가는 아이들 수십만명이라도 살릴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일입니까? 원칙을 무너뜨려 자존심이 좀 상하겠지만, 사람의 목숨보다 더 소중한 게 어디 있습니까? 그것도 아프리카도 아니고 우리와 5천년을 함께 해온 같은 민족이 죽어가고 있다는데.... 

굶어죽는 인민을 살리는 일차적 책임이 북한 당국에 있다지만, 작금의 상황은 이미 북한 정부의 능력을 벗어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남한은 어떤가요? 남한 정치권과 각계각층에서 남북통일을 공공연히 이야기하고 있지만, 북한 당국으로부터도 억압받고 소외받고 있는 북한 주민들을 굶어죽도록 그대로 놓아두면서, 과연 어떤 통일을 바라고 있는 것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인민들이 다 굶어죽은 뒤에 통일을 하면 무얼 하겠습니까? 정녕 사람들은 필요 없고, 북한 땅에 있는 자원만 필요한 것인가요? 아니면 북한 영토만 취하자는 것인가요?

둘째,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이 정말 국가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일인가요?

“대대적인 식량지원을 하면 북에서 굶어죽는 사람은 적어지겠죠. 북한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 쌀을 주느라 구겨질 한국의 자존심은 어찌 합니까. 그런 점에서 볼 때 저는 지금은 단연코 북한을 생각하기보단 먼저 대한민국의 자존심과 국격을 먼저 생각해야 할 때라고 봅니다.” - 주성하의 저널로그 블로그에서 발췌

대한민국의 자존심과 국격을 먼저 생각하셔야 한다고 하셨는데, 바로 옆에서 사람이 굶어죽고 있는데, 그걸 외면하는 것이 과연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일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만약 우리가 북한 주민 수십만명이 아사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모른채 외면한다면 그것은 국제적으로도 비판 받을 일이며, 역사적으로도 엄중히 평가받아야할 사안이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 북한 주민의 식량난을 어떻게 해소해야 할 지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북한 지도자와 당국을 비난만 한다고 해서, 굶어죽는 북한 사람들을 살릴 수는 없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식량 지원을 해서 북한 주민들을 살릴 것인지, 아니면 북한 주민들이 굶어 죽든지 말든지 그냥 내버려 둘 것인지 그 선택을 해야 할 때입니다.

셋째, “인도적 지원”을 말할 때 "인도적"이란 말의 뜻을 알고 계신가요?

“지금 이 상황에서 북한에 식량지원은 당분간 할 수 없다는 저의 말은 북한 주민들도 먼 훗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사 여기서 쌀이 썩어나가더라도 어떻게 줄 수가 없는 상황이지 않습니까. 지금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지켜야 합니다. 그것을 지킬 때입니다. 그것이 지금은 북한 주민들을 위한 길이기도 합니다.” - 주성하의 저널로그 블로그에서 발췌

생명이라는 것은 지금 죽으면 끝입니다. 나중을 기약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전쟁을 하든, 정치적인 협상을 하든.... 그건 나중 문제이고, 우선 죽어가는 생명을 살려놓고 봐야 하지 않습니까? 인도적 지원에서 “인도적”이란 말의 뜻은 조건 없이, 정치와 이념을 떠나, 오직 보편적인 인권차원에서 배고픈 사람은 먹어야 한다는 전제 위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북한이 먼저 무릎을 꿇고 식량을 달라고 해야 주는 게 맞지 않느냐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과연 북한이 그렇게 나올까요? 제가 보기에 북한은 절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남한과의 관계를 끊고 민족적 자존감에 손상을 입더라도, 중국에 더 의존하려고 하겠지요.

제가 북한 사람이라고 해도, ‘같은 민족이면 뭐하나, 사람이 굶어 죽어도 신경도 쓰지 않는데. 이럴 바에야 중국에 붙어서 살 길을 찾는 것이 낫겠다’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도 과거에 북한보다 못 살 때, 북한 공세에 대비해 36년이나 우리나라를 강제 지배한 일본과도 손을 잡고 체제유지에 힘을 썼지 않습니까? 지금 북한도 중국에 의탁해서라도 자기 체제를 유지하려고 할 것은 불을 보듯 빤한 일입니다.

북한이 중국에 예속의 길을 걷지 않게 하려면, 남한과의 관계 통로를 열어 두든지, 아니면 식량지원을 통해 민심이라도 잡아서 후일을 도모하든지 해야 하는데, 지금 남한 정부에서는 아무런 방책도 없이 북한 몰아 붙이기에만 열중해 왔던 것입니다. 정치, 군사적인 문제는 앞으로 남북 양측 정상이 직접 만나 사과를 받든지 해결을 하도록 하고, 굶어 죽어가는 북한 주민들을 살리는 문제는 전혀 별개의 사안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넷째, 인도적 식량 지원이 우상화 소재로 정말 쓰일까요?

“그런 저들에게 “김정은 동지가 남쪽 괴뢰군함을 침몰시키니 적들이 부들부들 떨면서 쌀을 갖다 바치려 오고 있다”는 좋은 우상화 소재를 제공하지 못해 안달이 나는가요.“  - 주성하의 저널로그 블로그에서 발췌

물론 북한 정권은 우상화 소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주민들이 정말 그것을 김정은, 김정일을 우상화하는 요인으로 받아들일까요? 내 자식, 내 부모가 굶어죽어가고 있는데, 남조선에서 쌀을 지원해줬다 하면, 남조선 사람들에게 무한한 감사함과 따뜻함을 느끼지, 김정일에게 그 감사함을 느낄까요? 제가 만난 탈북자들은 남조선에서 보낸 쌀을 보고 너무나 큰 감사함을 가졌다고 수없이 이야기했었습니다. 예전처럼 우상화에 놀아나는 북한주민들은 이제 거의 없습니다.

인도적 지원의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대립하고 있는 진보, 보수의 문제가 아니고, 젊은 세대, 나이 든 세대의 문제도 물론 아닙니다. 천안함 사건 등 정치, 안보, 군사적 문제에서는 의견이 갈릴지언정, 굶어 죽어가는 북한 주민을 살리자는 것은 지금 남한 국민들 중 대부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북한 식량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물론 북한 농업개혁과 시장의 합법화입니다. 그러나 당장 급한 것은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과 한반도 평화관리 문제입니다. 북한과 친하다는 중국도, 우리와 친하다는 일본과 미국도, 자국의 안보를 지키고 경제 이익을 위해서 행동합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우리나라의 국가 이익을 위해, 또 우리 민족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지 않는 것인가요? 거기다 같은 민족이라는 남한은 쌀 한줌 도와주기는커녕 남는 쌀을 가축 사료용, 가공용으로 쓴다는 이야기도 나왔으니, 이 사실을 북한 주민들이 알게 되면 얼마나 마음의 상처가 크겠습니까?

다섯째, 밀가루 300톤 싣고 방북한 종교인들의 행동이 과연 부질없는 짓일까요?

“며칠 전에 밀가루 300톤을 실고 종교단체들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지금은 다 부질없는 짓입니다.” - 주성하의 저널로그 블로그에서 발췌

밀가루 300톤을 싣고 방북한 종교인들의 마음을 과연 얼마나 알고 하시는 말씀입니까? 종교인들의 행동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천안함 사태이후 남북관계는 더욱더 악화되었고, 악화된 상황에서 북한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굶어죽어가고 있으니, 종교인들부터라도 화해의 물결, 인도적 지원의 물결을 시작해보자... 사람이 굶어 죽어가는 데도 정치적인 이해관계 때문에 모두가 이를 외면하고 있으니, 종교인의 양심으로써 우리부터라도 선의를 실천해보자는 의미가 닮겨있는 것입니다. 이런 취지를 왜곡 폄하하는 건 옳지 않다고 봅니다. 그들의 선행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인도적인 지원은 순수히 “인도적”인 의미에만 초점을 맞추면 좋겠습니다. 정치, 이념을 떠나서 오직 죽어가는 생명은 살려놓고 보자는 그 취지를 잘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정부에서는 지난 3년간 적대 정책만 펼쳐오다가, 정말 기적같이 화해의 국면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한 것입니다. 대북 인도적 지원은 꽁꽁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평화와 화해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시초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만이 북한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남한 정부에도 간곡히 호소합니다. 우리 농민들을 살리고, 북한 동포를 살리는 일에 더 이상 주저하지 말아 주십시오. 인도주의 지원에는 인도주의 원칙만 상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늦기 전에 북한 주민들을 살리는 것이 곧 우리 민족을 살리는 길이요, 한반도의 미래를 밝히는 일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신고
Posted by hopeplann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독고탁 2010.09.02 15: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성하 기자님 보다는 행복캐스터님의 의견에 전 동의합니다.

    수백만명의 목숨을 죽도록 외면하는 것보단, 인도적인 지원을 해주는 게

    국가의 자존심을 오히려 더 회복하는 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2. 새농이 2010.09.02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명박 정부의 자존심을 우리가 왜 지켜주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지금이라도 대북 인도적 지원을 통해 남북관계가 회복되고,
    죽어가는 생명을 살릴 수 있으면 좋은 거 아닌가요?
    생명은 일단 살려놓고 봐야하지요.
    정치는 그 다음의 일이죠.

  3. 날아라뽀 2010.09.02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이네요.
    북한에서 사람들이 그렇게 죽어가고 있다는데... 사람은 일단 살려야하지요.
    아프리카 사람도 아니고 같은 민족인데 말이죠.
    외면하는 것이 오히려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겁니다.

    행복캐스터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정부에서는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을 조속히 실행했으면 합니다.

  4. 로버트 할리 2010.09.02 15: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 정권과 북한 주민은 분리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북한 정권과는 얼마든지 협상하고, 협상이 안되면 다음 기회를 내다볼 수 있지만...
    북한 주민은 오늘 당장 굶어죽지 않습니까.
    죽어가는 사람은 일단 살려놓고, 그 다음을 논의했으면 합니다.
    그것이 순리입니다!

  5. 로젠버그 2010.09.02 15: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도적인 지원은 인도주의 원칙에 입각해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데에 동의합니다.
    인도적 지원을 한다고 해놓고, 자존심이 구겨진다느니 정치 문제를 문제 해결해야 한다느니...
    하는 것은 인도주의가 아닙니다.
    인도주의는 아무런 조건없이 오직 죽어가는 생명을 살려야한다는 것이니까요.

  6. Favicon of http://feelingchild.tistory.com/ BlogIcon 느킴있는아이 2010.09.02 1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빈부익차가 많이 있는 북한의 현실태에 너무 안타까운 마음만 드네요
    생명의 소중함이 우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 탐진강 2010.09.02 1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부의 자존심을 지켜줘야 한다면, 대운하 사업도 계속 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 거 아닐까요?
    올바른 방향이 제안되었다면, 지금이라도 수정해야 하는 게 맞지요.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에 반대하는 논리로 국가의 자존심을 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8. 발해혼 2010.09.02 17: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성하 기자 의 본래 의도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인도적 지원이라는것이 무엇을 전제로 한다면

    이미 인도적 이 아니겠죠...또한 우리먹을 식량을 나누어 줄때 인도적이지 지금처럼 남아도는 쌀을 어쩌지

    못해서 지원 한다는것도 인도적이라 보기엔 무리죠..그러나 , 자존심은 팽개친다하더라도 국민의 생명이

    스러진 마당이고 , 지난 10 년 을 무작정 퍼주기 라는 비난 으로 일관해온 이명박 정부 에게 아무런

    명분도 없이 지원을 재개 하라는 요구 도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아무리 후안무치한 정권인들 10년

    동안 욕을 해 온 일을 이제와서 무작정 따라하라 할순 없는겁니다..인도적 지원을 바라는 여러 사람들이

    김정일 을 설득하는데 있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까지는 제가 알수 없습니다만 ..

    수단을 가리지 말고 사과 한마디 를 요구 할수 는 없는지 ....박왕자 씨를 총격살해 한 부분 만 보자면

    사람을 죽인 일에 대해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하라는 요구 자체가 무리 한 요구 라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천안 함 문제은 어차피 은폐,왜곡,번복 등으로 얼룩진 일로 차치하고라도 박씨 살해 사건

    만 이라도 사과를 해야 지원을 할수 있는 명분 이 생기지 않을까요? 자기 국민들이 쌀밥에 쇠고기를

    먹는 모습이 보고 싶다는 김정일 의 발언이 진심이라면 , 사람을 죽인 행위 에 대한 사과 한마디로 자신의

    소원을 이룰수 있음에도 , 실천은 하지않는 김정일에게 먼저 요구하는것이 순서로 보입니다..

    주고싶어 안달이 난 식량을 말 한마디를 아껴서 자국민들을 굶기고 있는 짐승만 못한자 입니다.

    이미 구휼미로 보낸것이 군량미로 둔갑한 사례를 보아온 우리로선 ,지원을 하지말자는 것이 아닌

    지원은 하되 지킬것 가릴것을 지키고 가려가며 하자는 겁니다..

  9. 풀소리 2010.09.02 1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돌머리들이 왜이리 많나? 줘야지!! 근데,

    지원한 물자가 저 아이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는게 가장 중요한 거 아닌가?

    줬는데.. 배안고픈 몇명이 제맘대로 사용한다면

    주는 놈도 미친놈 아닌가?

    제대로 전달 되는지 투명하게 공개하라는데.. 왜 안하나?

    구걸을 해와서라도 저 애들 먹여 살려야 하는 사람들이 왜?

    자존심 챙기는 건가? 아님 다른 꿍꿍이가 있는건가..

    누가 안준댔나?

    꼭 안줄려고 버티는 것처럼만 얘기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10. Favicon of http://cyworld.com/wannabeteacher BlogIcon 박종원 2010.09.02 18: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도적... 말은 좋습니다.
    그 쌀이 북한 주민에게 진짜 돌아간다는 확신, 보장 없이는 단 한 톨의 쌀도 줄 수 없다고 봅니다.
    독일 NGO가 북에 쇠고기 주었던 사례 아시나요?

    인도적이 주는 사람만 인도적이면 인도적이 됩니까?

  11. Favicon of http://www.okeasyit.com BlogIcon 잇츠굳 2010.09.03 0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의 상류층은 떵떵 거리면서 잘 살고 있는 데, 원조가 의미가 있나 의문이 듭니다. '인도적인 지원'이라는 말은 좋지만 참 좋지만, 북한은 전부를 배급에 쓰지도 않겠지만 그 일부를 가지고서도 위대하신 수령님의 헌사라고 치켜 세울 것이 보지 않아도 눈에 선합니다.
    같은 민족으로서 그리고 전 인류적인 시선으로 봐도 참 안타깝고 서글픈 일입니다. 북한 국민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은!

  12. 구구단 2010.09.06 0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성하 기자는 이 정부 초창기부터 대북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사람이었습니다.
    동아일보에 있으면서도 온갖 보수파들의공격에도 굽히지 않고 식량지원을 주장했던 용기있던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나 다만 지금 와서 천안함 사건이 터진 이 시기만큼은 타이밍이 아니라고 본 거죠.
    그나저나 수백만 아사니, 수십만 생명 살리니 하는 구호는 큰데, 실제 수십만 명이 아사한다는 증거있습니까.
    이런 것을 무책임한 선동정치라고 합니다.

  13. 마지막천사 2010.09.17 0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단히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북한인민이 굶어죽기전에 우리 옆에 있는 남한의 불우이웃들이 먼저 굶어죽습니다. 자신의 주변먼저 돌아봐야하지 않을까요? 대북지원은 항상 정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있었기 때문에 국민들이 좋은시선으로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번 나왔지만 실제로 월남하신 북에서 탈출하신 분들의 말씀을 들어봐도 배급하는 봉사자들떠나면 강제로 식량 다 회수한다고 합니다. 북에서 몇달씩 있으면서 매일 배급해주고 같이 밥해먹고 하는식의 지원이 아니면 결국 단기성 보여주기 쇼(Show)에 불과한겁니다. 세상이 행복캐스터님의 말씀처럼 맑고 투명했으면 좋겠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못합니다.

  14. 하픔하는하마 2010.12.24 15: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들이 준쌀로 김정일이 치켜세우고 당신들이 지원한쌀을 먹고 큰 저애들이 당신과아들딸들에게 포탄쏩니다
    이런면 당신들은 어떡할까요 주기자님도 님처럼 생각못해서 그런거 아닙니다~!!!

  15. 이기자부대 2011.01.09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탈북자들은 남조선에서 보낸 쌀을 보고 너무나 큰 감사함을 가졌다고 수없이 이야기했었습니다... 이거이 무슨 놈의 귀신 씻나락 까처먹는 소리냐? 이런 근거도 없는 거짓말을 마치 사실처럼 씨부려대면서 억지춘향 논리를 펴는 거 다 안다. 우리가 준대로 다 동포들한테 갔더라면 벌써 이북이 달라져도 한참 달라졌겠지. 먹고 힘 낼까봐 안 주는 거다. 그것도 모르니 이 멍청한 인간아. 그런 것도 모르면서 주면 바보멍청이요, 결과적으로는 이적행위라. 또한 알고도 준다면 그놈은 명백한 빨갱이고.

  16. 쯧쯧 2012.10.02 09: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의 기아는 총생산량의 문제가 아니라 분배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원을 해봐야 의미가 없어요

  17. 쯧쯧 2012.10.02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의 기아는 총생산량의 문제가 아니라 분배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원을 해봐야 의미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