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100회 강연

[법륜스님 세계100강 제3강] 밀라노 "한국에 대한 이질감이 느껴져요"

지난 8월28일, 법륜 스님의 세계 100회 강연 중 세번째 강연이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렸습니다. 스위스 베른에서의 강연을 마치고 새벽3시30분에 기상하여 5시에 이탈리아 밀라노를 향해 출발하였습니다. 


스위스 베른에서 몽블랑 터널이 지나 이탈리아 국경으로 넘어갔습니다. 터널에 들어가기 전, 정상 부위에 눈이 녹지 않은 아름다운 몽블랑의 설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에 휴게소가 나타났습니다. 이곳에서 도시락도 먹고 사진도 몇 장 찍고 가기로 하고 차에서 내렸습니다. 몽블랑 산은 높이가 4810미터로 알프스 산맥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며 서유럽의 최고봉입니다. 날씨가 화창해 몽블랑의 아름다운 설경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 뒤에 보이는 설경이 바로 알프스 산맥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몽블랑. 


길고긴 몽블랑 터널을 지나 이탈리아로 넘어왔습니다. 국경을 넘어오니 이탈리아와 스위스의 차이가 크게 다가왔습니다. 이탈리아의 시골 풍경은 그렇게 잘 가꾸어져 있지 않아 두 나라의 경제 수준이 많이 비교가 되었습니다. 한참을 달리고 달려 오후 4시가 넘어서야 밀라노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밀라노 즉문즉설 강연에는 현지 교민들 총 30여명이 참석해 조촐하게 강연이 열렸습니다. 


▲ 밀라노 강연이 열린 베스트윈스턴 호텔. 


밀라노 강연에는 총 5명이 질문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 오랫동안 이태리에 거주하면서 갖게 된 한국 사람과의 이질감에 대한 질문과 스님의 법문을 소개합니다. 



- 질문자 : “밀라노라는 지역의 특성 상 이민을 온 사람보다는 유학을 왔거나 사업을 하기위해 정착한 사람이 많습니다. 저는 여기서 10년 넘게 살면서 오랫동안 한국을 지켜봤을 때 점점 더 시간이 갈수록 내 가족이 살고 있고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에 대한 애착과 사랑보다는 한국에 대한 이질감을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 마음 이면에는 오히려 기대나 관심이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멀리 살고 있으면서 계속 동질감을 갖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요? 조국을 위해서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법륜 스님 : “지금 이태리에 살고 있고 이태리 남자와 결혼해서 살고 있는데 왜 자꾸 한국 사람들과 동질감을 가지려고 그래요? 한국말을 이미 할 줄 아는 것도 동질감이고, 얼굴이 노란 것도 동질감이고, 한국 역사를 아는 것도 동질감이고, 이미 동질감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이태리에서 오래 살면 한국에 사는 사람들과 이질감이 생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 아니예요? 왜 자꾸 자연스러움을 이상하게 보려고 합니까? 


형제도 멀리 떨어져 살면 자연히 이질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부부도 한집에 안 살고 오랫동안 해외 출장을 가서 떨어져 살다가 다시 같이 살게 되면 불편해지기 마련입니다. 무엇이든지 오랫동안 지속되면 습관이 됩니다. 생명의 종도 시간이 지날수록 지역적으로 분화되고 달라집니다. 나눠져 가면서 조금씩 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움입니다. 안 달라져야 된다 오히려 이것이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태리에 살면서 나는 한국 사람과는 인연을 끊겠다 이럴 필요도 없고, 몸은 늘 이태리에 살면서 머리는 늘 한국만 생각한다 이럴 필요도 없습니다. 늘 한국 생각만 해서, 맨날 한국 신문 복사해서 나눠보고 그러는데, 이태리 시민권을 얻었으면 이태리의 여러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지 지나치게 한국 문제에 관심을 두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아요. 물론 나의 출신이 한국이니까 한국이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런데 외국 사람들이 봤을 때 한국에 대해 가장 걱정하는 문제가 무엇일까요? 


많은 외국 사람들이 묻기를 “혹시 한반도에 전쟁 나는 것 아닌가” 하고 묻습니다. 아직도 전쟁 우려를 받고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 적어도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은 없어야 한다, 이것이 확고부동해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도 전쟁은 없어야 합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싸우는 것을 보세요. 얼마나 어리석은 짓입니까. 


첫째 전쟁은 없어야 합니다. 이것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문제입니다. 한국 사람으로서 전쟁 우려에 대한 질문을 받는 것은 창피한 일입니다. 


둘째, 북한 주민들이 굶어죽고 있는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아프리카 사람도 굶어죽으면 우리가 돕는데... 굶어죽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모든 인류의 문제입니다. 나라가 다르고 인종이 다르고 민족이 달라도 기아 문제는 이제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북한 사람들의 영양실조가 심각하다고 하면, 가장 가까운 이웃인 남한에 가장 큰 책임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같은 민족이라면 더더욱 책임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를 대서 이것을 외면한다면 현대 인류가 발전시켜 온 세계시민의식 수준에 한참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도 전근대적인 보복적 사고에 갇혀 있는 것입니다. 징벌적 사고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좀 더 고상해져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북한 주민들이 굶어죽는 문제는 한국 사람으로서 창피한 일에 속합니다. 이런 일은 없어야 합니다. 나머지 문제들은 어느 나라이든지 있는 문제입니다.  


여러분들이 정말 고민해야 할 것은 내가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난리 나는 그런 일 말고, 이곳에 사는데 이태리 사람들도 한국을 걱정하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신경을 더 써야 합니다. 내가 태어난 나라가 인류의 보편적 가치관의 수준에 못미친다 하는 문제들, 즉 평화문제, 인도적지원, 인권문제 이런 것들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런 문제들이 근원적으로 해결되려면 한반도가 통일이 되어야 합니다. 나머지는 다 임시방편적인 해결책들입니다. 통일이 되면 80% 이상이 대부분 해결될 수 있습니다. 통일이 된다면 북한 주민들이 굶어죽는 일은 없어집니다. 북한 자체가 북한 인권 문제를 해결하려면 10년 20년 걸릴지 몰라도, 통일이 된다면 인권 문제의 개선이 가장 빠른 과정을 걸을 수 있을 겁니다. 내부 갈등도 있겠지만 평화문제도 근원적으로 해결될 것입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통일에 대해서는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한국 사람으로서 한국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는 합니다. 그러나 인류의 보편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한국이 부족한 것에 일차적으로 먼저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에 한국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관심에 대해서는 선택사항이다 이렇게 생각해요. 한국 사람들이 해외에 살면서 자꾸 한국만 잘났다고 하면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미움을 받게 됩니다. 이것이 한국을 위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 사람들이 앞서가는 세계 시민의식을 가질 때 한국을 더욱 빛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행사를 해도 한국 사람들은 분리수거를 정말 잘한다더라,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 사람들이 열성적이다, 이런 식으로 인류가 갖는 보편적인 문제에 앞서갈 때 우리 한국이 빛날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해외에서도 한국 사회의 비민주적이고 불평등한 요소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는 서명을 하거나 편지도 보내고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에 못지않게 우리가 인류로서 나아가야 할 길에 더 많은 기여를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가 물질 수준에서는 유럽에 비해 조금 뒤지고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하지만, 정신적인 힘은 너희들보다 더 높다 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면 굉장한 자긍심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물질적인 것에 치중되지 않았으면 해요.”



오늘 이태리 강연 준비를 위해 자원봉사 해주신 분들입니다. 감사합니다.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이 책으로 엮어져 나왔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삶이 조금씩 행복해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