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륜스님 즉문즉설

배우자 못 정해 고민, 스님의 답변은?

안녕하세요? 법륜스님 즉문즉설 법회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는 행복캐스터입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고민에 대해 질문을 하고, 법륜스님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주십니다. 이 질문과 대답의 내용이 너무나 재미있고, 많은 감동을 주기에 매주 1회 이상 연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호응을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은 배우자를 정하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분의 이야기 입니다. 전 남자 친구와 새로 사귄 남자 친구 사이에서 선택을 하지 못해 망설이고 있는 분인데요, 더군다나 부모님이 강력한 의견을 주실 때는 더욱 고민하기 마련이지요. 과연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일까요? 언제나 우리에게 행복하게 사는 법을 일러주시는 법륜스님에게 질문해 보았습니다.

△ 질문하는 여성분과 답변하는 법륜스님.

여성의 질문

다른 친구를 사귀게 됐습니다. 평범한 가정에서 평범하게 직장 생활하고 있는 친구이고, 제가 보기에는 성격도 좋고 배울 것도 많은 사람입니다. 그런데 부모님께서는 예전 남자 친구의 좋은 조건에 대해 미련을 버리지 못하십니다.


법륜스님의 답변

부모가 반대하는 것도 문제가 아니고, 첫 번째 사람과 성격이 맞지 않는 것도 문제가 아니고, 두 번째 사람이 성격은 좋으나 재산이 없는 것도 문제가 아니고, 선 본 남자가 직장이 좋은 것도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의 핵심은 ‘내 욕심’입니다. 부모가 권유하기 때문에 망설이는 것이 아닙니다. 인물, 성격, 재산, 학벌이나 집안 배경 등을 모두 갖춘 남자가 있다면 질문하시는 분에게는 번뇌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그럴 때 보통 한 눈에 반했다고 하지요.

그러나 한 눈에 반한다는 것은, 실은 여러 가지 조건이 두루 갖추어져 있다는 뜻입니다. 얼굴에 화상을 입어 일그러진 사람이나 신체에 장애가 있는 사람, 돈이 하나도 없는 노숙자를 보자마자 한 눈에 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한 눈에 반했다는 것은 욕심의 극치를 보여주는 말입니다.

이 사람은 성격은 좋은데 재산이 없고, 저 사람은 재산은 괜찮은데 성격이 문제고, 또 다른 사람은 부모가 반대하는 것이 문제라고 말합니다. 부모의 반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부모님 슬하에서 살아왔으니 부모님과 등지고 살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겠지만, 사실은 부모가 찬성을 해야만 결혼식도 제대로 할 수 있고 또 다른 도움들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런 모든 것들이 모두 자신의 이해관계를 따지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살피지 못하고 부모의 반대 때문에 결혼하지 못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돈이 없는 것에 대해서 부족감을 느낄 때 경제적으로 여유 있고 지위가 있는 사람을 소개받으면 이쪽과 저쪽을 왔다 갔다 하면서 망설이는 것은, 성품과 경제력 이 두 가지를 다 갖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사람 좋은 쪽을 선택한다는 생각이 확고하다면 어떤 재벌이 와도 아무 번뇌가 생기지 않습니다. 자기 마음이 확고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내가 한 사람을 두고, 칼 같은 날카로움과 쇳덩어리의 단단함, 솜 같은 부드러움과 물처럼 모양 없음을 모두 구하고 있으니, 이것은 그 사람에게 전지전능한 신이 되라는 말과 같습니다. 이것은 나의 잘못된 생각과 욕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러니 먼저 나를 깊이 돌아보고 참회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는다면, 무엇을 보고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든지 나중에 엄청난 고통이 생겨 후회하게 됩니다.

사랑을 보고 결혼하면 사랑은 잠깐이고 역시 돈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되고, 돈을 보고 결혼하면 사랑하는 마음 없이는 돈도 소용없다는 생각이 들게 되고, 지위가 좋은 사람과 결혼하면 밖에 나가서는 으스댈 수 있을지 몰라도 집에서는 남편을 상전 모시듯 해야 합니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망설이지 말고, 잠시 모든 걸 놓아두고 먼저 백일기도부터 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이것저것 다 놓아버리고 백일기도를 하면 기도하는 동안 마음 정리가 되고, 자기 카르마를 자기가 보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결혼하면 불행을 자초하겠으니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결혼을 한다면 이렇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잡힐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외부와 단절한 상태에서 자기를 살피는 길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일상생활을 하되 마음에서는 모든 상황을 떠나버리는 것입니다. 만나겠다든지 만나지 않겠다든지 생각할 필요도 없고, 오는 인연은 오도록 가는 인연은 가도록 그냥 내버려두고 다만 기도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기도하는 동안 저절로 해결이 됩니다. 그가 오든지 내가 가든지, 그가 떠나든지 내 마음이 떠나든지 저절로 해결의 길이 열립니다. 

두가지 선택 중에 망설이는 것은 나의 잘못된 욕심 때문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부모님의 반대 탓도 아니고, 남자 ㅣ친구 탓도 아니고, 다만 나의 욕심으로 생긴 갈등임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기도를 많이 하던가, 자신을 깊이 돌아봐서, 그 욕심을 놓아버리면, 현명한 선택을 하게 된다. 욕심에 어두워 선택하게 되면 불행이 면치 못한다는 그런 말씀이었습니다. 저도 어떤 일을 망설일 때가 많은데, 그 때마다 욕심이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신을 돌아보는 힘이 생긴다면, 주어진 인연따라 현명한 선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질문하신 분도 자신을 깊이 돌아보고 욕심을 놓아버린 상태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게 되길 바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