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와 박경철의 전국 순회 토크 강연 ‘청춘콘서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청춘콘서트가 열린 곳은 창원시 성산아트홀입니다. 빈자리 하나 없이 빼곡히 들어찬 1800명의 창원 시민들은 두 멘토의 열정적인 대화에 숨죽인 채 시종일관 몰입했습니다. 때로는 큰 박수가 흘러나오고, 때로는 감동적인 문구에 볼펜을 들기도 하며, 2시간이란 시간이 쏜살같이 흘러갔습니다. 오늘 강연에는 얼마 전 모 주간지에서 안철수 교수의 인터뷰 기사가 나간 후, 안교수를 빨갱이라 지칭하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대화가 오고 가서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 좌빨과 수꼴... 지난 50년 간 계속되어 온 지루한 논쟁들의 허점을 한 쾌에 정리해주어서 너무나 가슴 시원했습니다. 

- 박경철 : 요즘 안선생님이 모 주간지에서 한 인터뷰를 보고 빨갱이라고 비판하는 사람이 있더라.

- 안철수 : 우리나라는 유일한 분단국가이다보니 북한 문제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혼란스러워지는 것 같다. 외국에서는 좌파 우파 논쟁이 20년 전에 끝났다고 하더라. 아직도 논쟁하는 나라는 지구상에 우리나라 밖에 없다고 한다. 지금 좌파 우파 논쟁하면서 허송세월할 만큼 우리나라 상황이 녹록치가 않다. 굉장히 소모적이다. 미래를 이야기해야 한다.
 인터뷰에서 3가지 이야기를 했다. 첫째,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둘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을 해야 한다. 셋째,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20,30대 투표율이 올라갈 것이다. 지난 10여년간 상생과 공영에 대해 한결같이 이야기해 왔어도 빨갱이라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20,30대 투표율 이야기 하나만 더 추가했을 뿐인데 빨갱이라 그러더라.
 20,30대가 선거에 열심히 참여하면 민주주의를 위해 좋은 것 아닌가. 이런 민주주의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더 이상한 사람들인 것 같다. 평범한 사람들을 놓고 봤을 때, 보수와 진보를 도대체 구분할 수 있는가? 제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가족문제는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교육문제는 진보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북한 문제는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 사람은 진보인가 보수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할 텐데, 구분이 어렵다.
 보수와 진보로 자꾸 나누는 이유가 뭘까. 비유를 들어 보겠다. 평온한 평지에 어느 날 벽을 만들어서 그늘과 습지를 조성하면 거기에는 벌레들이 많이 살게 된다. 벽을 없애자고 할 때 그것을 가장 싫어하는 존재는 누구일까? 바로 벌레들이다. 멀쩡한 사람들을 억지로 나누는 사람들은 담 밑에서 자기 나름의 이익을 얻기 위한 사람들이다.
 굳이 나누어야 한다면 보수와 진보가 아닌 상식과 비상식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제 누군가 물어보면 "저는 상식파인데요" 라고 말하려고 한다.

- 박경철 : 벌레다. 이건 굉장한 욕인데요...(청중들 웃음) 우리 각자는  하나의 우주이기 때문에 자신을 그렇게 구분하면, “내가 그렇게 단순해 보이니?” 하며 확인을 해야 한다. 상식과 비상식의 시대다. 간단하다. 배고파 굶어 죽어 가면 살려야 한다. 다리가 아파서 절뚝거리면 부축해야 한다. 이게 상식이다. 상식과 비상식으로 바라보고, 틀 속에 자기를 가두지 않는 청년들이 되면 좋겠다.

- 박경철 : 오늘 윤여준 전 장관님이 초대손님으로 나오셨다. 국가를 경영해 본 분으로서 국가를 경영하려면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 윤여준 : 국가를 다스리는 리더십은 다른 리더십과 차원이 다르다. 국가는 작은 공동체와는 차원이 다른 공동체이다. 어느 국가나 몇 가지 특성이 있다. 국민들에게 강제력을 행사한다. 우선 세금을 거둬간다. 세금 안내면 잡혀가지 않는가. 가끔 너무 많은 탈세를 하면 안 잡혀가는 사람도 있던데...(청중들 웃음) 그리고 국방을 지키기 위해 군대를 가야한다. 이런 강제성이 있기 때문에 국가가 해야 하는 역할은 공공성을 지키는 것이다. 이 공공성을 지키는 것이 국가 리더십의 핵심이다. 국가는 국민 전체의 복리와 안전, 이 공공성을 추구해야 한다.
 안철수 교수를 제가 좋아했던 이유는 CEO인데도 백신을 개발해서 무료로 보급을 했다는 점이다. 유료로 보급했다면 엄청난 돈을 벌었을 텐데... 기업인인데도 그야말로 공적 헌신성을 보여주었다. 우리나라 정치인들 중에 이 정도의 공적 헌신성을 가진 사람이 거의 없었다. 그것 때문에 굉장히 놀랐고 인상적이었다.

- 박경철 : 얼마 전에 저도 이런 공공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니까 저보고 빨갱이라 하더라.

- 윤여준 : 민주주의는 정치적 민주주의에서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로 심화되어 가야만 진정한 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이다. 헌법 119조 2항에 이렇게 적혀 있다. “국가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 이것을 잘 지키면 지금의 한국 사회와 같은 불공정한 양극화는 안 생긴다.

- 안철수 : 헌법에 나와 있는 것을 지키자고 하는 것인데 왜 빨갱이라고 비난할까?

- 박경철 : 그들이 바로 체제 전복자들이겠죠.(청중들 박수) 안선생님 같은 경우는 어떤 이야기를 해도 진심이 느껴진다. 그런데 얼마 전 김영삼 대통령이 3천억을 받았다 안 받았다 말이 많았다. 그런데 안선생님은 원칙대로 성실히 기업을 일으키고도 나 혼자서 한 것이 아니므로 사회에 돌려주지 않았는가.

- 윤여준 : 최근에 안선생님이 삼성을 두고 약탈적 경영을 한다고 말하더라. 한국 사회에서 감히 별 세개 회사에 그런 말을 할 수 있다니... 대단히 정의롭다고 느꼈다.

- 안철수 : 미국은 대기업 회장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면 다음날 바로 신문에 난다. 그 내용이 뭐냐면 국민들 의료비가 높으니까 어떻게 하면 의료비를 낮출 수 있을 것인가 연구하는 시스템을 만들자 그런 내용들이다. 어떻게든 돈 벌려고 국가에게 감세해 달라 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국민들이 구조적 모순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지 노력하더라. 기업 회장들이 모여서 이런 논의를 하는 게 상식에 맞는 것 아닌가.(청중들 박수)

참석한 청중들로부터도 즉석에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모두 전해드릴 수는 없고, 한 가지만 소개해 드리죠. 

- 청중질문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불공정거래의 해법은 무엇인가?

- 안철수 : 현행 법만 잘 지켜도 많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현행법은 불공정거래 당사자가 직접 고발을 못하게 되어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해야 하고, 단독 고발권은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지고 있다. 그런데 신고를 해도 공정거래위원회가 고발을 안 한다. 고발을 해도 누가 고발했는지가 대기업 담당자에게 흘러들어간다. 그러면 보복을 당한다. 중소기업들은 망할 각오를 하고 고발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왜 공정거래위원회는 고발을 안 하는지 조사가 필요하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단독 고발권을 줄 필요가 있는가도 고민되어야 한다. 초과이익공유제라는 개념은 과정에 상관없이 결과적인 이익을 나눠주는 것이다. 순서가 틀렸다. 과정에서부터 먼저 공정한지 감시해야 한다. 과정에서 공정하면 결과는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법치국가 아닌가. 법에 나와 있는 대로 공정하면 상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박경철 : 기성세대로서 여러분들에게 희망의 바톤을 넘겨주지 못해서 미안하다. 여러분들이 스스로 해결해나가려는 의지를 가져주신다면 우리들이 최선을 다해서 도와드리겠다. 고맙다.

▲ 창원 청춘콘서트를 한달 전부터 준비한 자원봉사자들 "희망서포터즈". 
   청춘콘서트는 100% 재능기부와 자원봉사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니 마음이 더 훈훈해지네요.

뜨거운 박수와 함께 세 분의 멘토가 무대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보수-진보의 소모적인 논쟁에 대해 이렇게 시원하게 정리해주는 사람들이 또 어디 있을까요? 그동안 묵혀 두었던 체증이 한 번에 내려가는 듯 했습니다. 자신들의 마음에 안 들면 무조건 빨갱이, 좌빨이라고 몰아붙이는 사람들을 보면 가슴이 답답할 때가 많았는데, 이제는 제발 안철수 교수가 이야기한 것처럼 상식과 비상식으로 한번 바라보면 어떨까요? 무엇이 더 합리적인지를 가지고 대화하는 자세만 가져도 한국사회의 많은 갈등들이 치유될 것입니다. 그리고 윤여준 전 장관의 이야기도 참 공감이 갔습니다. 국가 경영을 위해서는 공적인 헌신성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안철수 교수가 무료 백신을 배포한 것처럼 한국의 정치 사회에서도 그런 공적인 헌신성을 가진 정치인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안철수, 박경철의 한국사회 진단 그리고 청춘들을 위한 응원메시지는 전국 32개 도시에서 계속됩니다.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추천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신고
Posted by hopeplann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ankind 2011.08.17 1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얘기를 해주신 세 분 참 인상깊었습니다.
    그런데 참 안타까운건 말이죠. 본질(안철수)은 상식파라고 외치는데
    그 본질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나누려고 합니다.
    왜일까요?
    이번 강연도 그렇고 소위 좌익세력들은 아예 안철수님을 자기네 사람으로
    못박고 있습니다. 좌익 대부분이 지지를 하고 있지요.
    결국 지지자들이 그 사람을 만듭니다. 지지자들 입맛대로 재단되죠.
    지지자들 때문에 좌익이 되는 그런 일이 안 벌어지려면
    누가 봐도 좌익만 모여 있는 그런 강연회만 가지 말고
    의도적으로라도 정부와 대기업을 상대로 한 강연회에 많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의견개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한국은 자기만 아니라고 해서 아닌 세상이 아닙니다.

    • 2011.08.17 1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는 우익이냐.. 우익도 아니고 수꼴같다만.. ㅋㅋㅋㅋㅋ

      한국에 좌파가 어디있냐?

      우파도 없다만..

    • 더하기 2011.08.17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교수님은 예전부터 정부나 대기업 등의 주류집단에 많은 강연을 해왔을 겁니다. 최근에 들어서 소외된 쪽으로 영역을 넓힌것이죠.

    • 반론 2011.08.17 1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철수님이 하시는 강의가 우익보단 좌익에 가까운 주장이기 때문이겠죠. 이익보단 평등을 강요하잖아요? 하지만 그 평등을 주장하는 이유가 결국엔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라는게 좌익과 다른 점이고 그게 바로 상식과 비상식의 차이라는 겁니다. 지금 처해 있는 상태에서 중요한걸 우선적으로 지향해야지요. 정부는 친북극좌세력이 체제전복을 시도하니 국가안보가 중요하다고 떠들어대지만 무조건 좌우 나눠서 좌파=빨갱이 이므로 무조건 우파로 와야 한다는 상식 또한 지금 우리나라를 무너뜨리고 있는 비상식적인 행동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지나치게 우편향적인(정확하게 말하자면 정경언유착과 부패심화) 사회이고 그로 인해 이대로 가다간 나라가 공멸할지도 모른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좀 더 왼쪽으로 가자고 주장하는 것이 나쁜일인지요? 좌익은 악이 아닙니다. 좌익이든 우익이든 지나치게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이 나쁜것이죠.

    • Tautology 2011.08.17 18: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멀쩡히 글을 읽고 나서도 좌우파 타령을 하는 것은 곤조인가...

      내용의 핵심을 파악할 지적능력의 부족인가...

      대학생들, 청년들이 모인 곳은 누가 봐도 좌익이 모인 곳이라...

      I've never seen this kind of "mankind", duh!

    • ..... 2011.08.17 2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쯧쯧...한심하다 진짜... 좌파를 누가 만든거냐...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sid=E&tid=1&nnum=616143

      http://cafe.daum.net/loveojt/Lo54/570?docid=1PM1|Lo54|570|20110726180702&q=%C7%D1%B3%AA%B6%F3%B4%E7%20%BE%C8%C3%B6%BC%F6

    • mankind 2011.08.18 04: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제 답글을 조금씩 오해하신듯.
      전 본의아니게 우익에게 공격받는 안철수님이 안타까워서
      한 마디 올린겁니다.
      저도 좌익이나 우익이 아닌 '상식파'죠.
      다만 최근 안철수님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성향때문에
      안철수님이 오해받으실까봐 염려하는 것 뿐입니다.
      나만 아니면 되지.. 하는 생각이 통하는 사회라면야
      굳이 이런 싼 생각을 할 일도 없겠죠.
      이미 우익 진영에선 오해하는 수준이 장난이 아니거든요.

  2. Favicon of http://sosolife.tistory.com BlogIcon 유쾌한상상 2011.08.17 1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그리고 맨카인드라는 분....참 이상한 논리를 가졌군요.
    당신의 마음에도 이미 좌우로 구분해서 사람을 갈라놓고 있는 것은 아시나요?

  3. 옳음 2011.08.17 1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옳은걸 보고 옳다고 말하지 못하는 사회가 된 걸 보니 우리나라가 많이 기울어 졌나봅니다.

  4. 국민1인 2011.08.19 12: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게요... 빨갱이니 좌익이니 하는 말은 더이상 안보고 안들었으면 좋겠네요...
    친북은 친북이고 좌파는 좌파고 빨갱이는 빨갱이지..
    친북=좌파=빨갱이=간첩=무상급식 찬성=김대중 or 노무현 지지자=반일=반미=반 대기업=반 한나라당
    이 참 어이없는 공식은 누가 만들었단 말입니까?
    단순히 계산해도 우리나라 국민 반 이상은(아마도 대부분은) 위공식에 해당할 거 같은데...
    전부 다 감방에라도 넣어야할 판이군요.. 허허.. 콩밥먹일려면 세금 많이 걷어야 할 듯...

  5. Favicon of http://♡★ 욕실에서 두명의 노예와~ ★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는 무제한! ★ ■■.,www.. BlogIcon ♡★ 욕실에서 두명의 노예와~ ★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는 2011.10.30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욕실에서 두명의 노예와~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는 무제한!

    ■■.,www.seeb9090.com,,★발가락부터 머리까지 깨끗히 입사

    하루밤 사랑~ 100프로~ 전국 각지 모두 가능~!

    시간제한없고 언제든지 만나실 오파들

    ■■ ,,www.seeb9090.com…★…에 오셔요 상상 그 이상입니다

    오시면 절대 후회안하실겁니다 최저의 가격에

    최선을 다해 모시겠습니다,,www.seeb9090.com..★

  6. Favicon of http://♡★ 욕실에서 두명의 노예와~ ★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는 무제한! ★ ■■.,www.. BlogIcon ♡★ 욕실에서 두명의 노예와~ ★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는 2011.10.30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욕실에서 두명의 노예와~

    집이나 모델로 직접 보내드립니다.

    3시간-3만원 긴밤-5만원 횟수는 무제한!

    ■■.,www.seeb9090.com,,★발가락부터 머리까지 깨끗히 입사

    하루밤 사랑~ 100프로~ 전국 각지 모두 가능~!

    시간제한없고 언제든지 만나실 오파들

    ■■ ,,www.seeb9090.com…★…에 오셔요 상상 그 이상입니다

    오시면 절대 후회안하실겁니다 최저의 가격에

    최선을 다해 모시겠습니다,,www.seeb9090.com..★

  7. gkk 2011.10.30 06: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번돈을 반드시 사회에 환원해야하는가? 환원하면 정의고 환원하지 않음 불의인가? 내가 보기엔 그선을 그어놓고 자기생각과 틀리면 비상식이고 자기생각과 맞으면 상식이라고 하는 자체가 비상식이다. 왜냐면? 나와 견해를 다르게 하는 사람또한 받아들일수 있어야한다고 본다. 최소한 자유민주주의하에서는... 그냥 안철수 생각이라고 말하는것이 맞지 본인생각이 상식이라고 말하는건 본인의 생각은 진리라고 말하는것과 같다. 솔직히 오만 방자하다. 그냥 입다물고 있으면 높게 볼것을....아직 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