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륜스님 즉문즉설

추석이면 유산 때문에 형제들이 싸웁니다, 스님의 답변

추석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고향을 향해 달려가는 차들로 고속도로는 정체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고향으로 가는 기분이 영 좋지만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유산 때문에 형제들이 모이기만 하는 싸우는 경우이지요. 저도 어렸을 적에는 삼촌들끼리 유산 문제로 얘기 나누다가 언성이 높아지고 얼굴 붉히는 것을 여러번 본 적이 있습니다. 오늘 법륜스님 즉문즉설에서는 유산 문제로 형제들 간에 다투어서 힘들어하는 분의 질문이 있었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이지만, 형제들 간의 갈등으로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연휴를 보내시는 분들에게 스님의 말씀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질문)

추석이면 온 가족이 모이는데, 그때마다 이런저런 안 좋은 소리들을 듣게 됩니다. 주로 유산 얘기, 돈 얘기인데 그런 얘기들을 들으면 마음이 산란해 기도가 잘 안 되고 가족들이 원망스럽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셨으면 자식으로서 응당 슬퍼해야 하는데, 돈 문제로 서로 다투는 것이 마음 아팠습니다.

사실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3년 8개월 동안 병원생활을 하셨는데 자식들한테 단 한 푼도 금전적인 부담을 주지 않으셨거든요. 그런데 그 고마움을 다른 형제들은 모르는 것 같아 야속합니다. 유산 때문에 가족 화합이 깨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재산 가지고 싸우는 게 욕심이 아니고
재산 가지고 안 싸우기를 바라는 것이 더 큰 욕심

가족들이 욕심이 많은 게 아니라 본인이 지금 이루어질 수 없는 제일 큰 욕심을 부리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재산이 남아 있으면, 그 재산을 두고 형제들끼리 싸우게 되고 말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형제들이 부모에게 감사할 줄만 알고 재산에는 관심도 없는 그런 일은 요즘에는 이미 현실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에요. 그러니 그것을 바라는 것이 재산을 가지려는 욕심보다 더 큰 욕심입니다. 형제들이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본인이 문제예요.

재산을 자식에게 남겨주니까 문제가 생기는구나 깨닫는 계기

이런 것을 보고, ‘아, 재산을 자식에게 남겨주니까 문제가 생기는구나.’ 하고 깨달으면 됩니다. 재산을 남에게 주면 인사라도 받지만, 자식에게 주면 고맙다는 인사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권력이든 재산이든 자식한테 주는 게 아닙니다. 그러니 지금의 이 상황을 보고 깨달아야 합니다. ‘아, 우리 어머니가 나를 깨우쳐주시는구나. 나는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주지 말고 사회에 환원해야 되겠다.’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주지 말고 사회에 환원하라고 어머니가 깨우쳐 주신 것

아들이 결혼할 때 집이라도 마련해줘야겠다고 생각하시지요? 대견하게 잘 자라는 모습을 보면 이것저것 해주고 싶어지지요. 지금 그런 생각부터 딱 끊어야 됩니다. 형제들 중에서도 누가 더 유산 때문에 아우성인지 가만히 보세요. 부모한테서 받은 게 제일 많은 사람이 더 그렇습니다. 받은 게 많은 사람일수록 더 받으려고 한다는 거지요.

‘야, 어떻게 저렇게 많이 받고도 또 더 달라고 하지? 나는 한 푼 안 받고도 달라는 소리조차 안 하는데’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그것은 그 사람이 나빠서라기보다는 사람의 마음이 그런 것이라고 이해하십시오. 그런 인간의 정상적인 심리를 외면하고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면 자신의 인생만 괴로워지지요.

형제들이 싸우는 게 정상이다 생각하고 그냥 내버려두세요

그러니까 형제들이 싸우게 그냥 놔두세요. 언니나 오빠나 동생들이 싸우는 것에 관여하지 말고, 싸우는 게 정상이다 생각하고 그냥 내버려두세요. 싸움이 끝나면 돌아오는 내 몫이나 받으세요. 그런 가벼운 마음으로 형제들을 보란 말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보면 형제들이 싸우는 것을 바라보는 내 마음이 괴롭지 않지요. 그렇게 내 마음이 괴롭지 않아야 다른 형제들하고 계속 친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싸우지 않기를 바라고 욕심내지 않기를 바라면, 싸우고 욕심내는 형제들이 미워집니다. 그러면 나 또한 형제들과 원수가 되겠지요. 그런 어리석은 짓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나마 덜 싸우는구나. 아이고 오빠, 언니 정말 고맙습니다

앞으로 형제들이 유산을 가지고 말이 많으면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재산을 두고 싸우는 게 정상이라는데, 왜 우리 형제들은 말만 많지? 우리 형제들이 그래도 마음 수양을 해서 그나마 덜 싸우는구나. 아이고 오빠, 언니 정말 고맙습니다.’ 이렇게 형제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내세요.

재산 가지고 싸우는 게 욕심이 아니고 재산 가지고 안 싸우기를 바라는 것이 더 큰 욕심입니다.

스님의 첫 답변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재산 가지고 싸우는 것은 당연한 인간의 심리이고, 안싸우기를 바라는 것이 더 큰 욕심이라고 말씀 하시는데, 망치로 뒷통수를 한 대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아, 그렇구나.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형제들이 화합하기를 바라는 마음 조차도 욕심일 수 있겠구나. 만약 싸우지 않기를 바라면, 싸우는 형제들이 미워지고, 그러면 나 또한 형제들과 원수가 될테니까요. 스님은 이런 걸 어리석음이라 한다 그랬습니다. 질문하시는 분은 스님의 답변을 듣고, 얼굴이 환해지시면서 그러셨습니다. “그럼, 형제들은 아무 문제도 없고, 고칠 것도 없네요” 스님도 환하게 웃으시며 “그래, 맞아” 그러셨습니다. 괴로움은 욕심에서 생겼고, 어떻게 한생각을 돌이키면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명쾌하게 알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그러셨나요? 가족들을 따뜻히 이해하는 마음으로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추천 단추를 눌러주세요.
제 글의 업데이트 소식을 받고 싶다면 @hopeplanner 를 클릭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