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사기를 당했습니다. 저는 남을 돕는 활동에 관심이 많아서, 딱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 바로 그 자리에서 제 주머니에 있는 돈을 다 주곤 합니다. 얼마 전, 메신저를 통해 접근해서 도와달라고 하길래, 딱한 처지가 가슴 아파 소액이지만 입금해 주었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 사기 당했더군요. 나도 이런 일을 당하는구나 너무 황당했고, 가슴도 답답해졌습니다. 허탈해하던 그 순간에 법륜스님 즉문즉설을 듣게 되었습니다.

법륜스님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인생문제로 질문을 하면, 그 처지에 맞는 대답을 명쾌하게 해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침, 저도 사기를 당해 기분이 안좋은 상황이었는데, 오늘 법회에 오신 한분이 사기를 당해 괴롭다고 스님께 질문을 하더군요. 제 이야기 같아 집중해서 들었고, 듣고 나니 그동안 괴로웠던 제 마음들이 훨훨 날아가버렸답니다. 그 이야기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친구가 땅을 담보로 돈을 빌려 쓸 사람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처음에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친구를 믿고 그 사람에게 돈을 빌려줬습니다. 그런데 9개월 만에 사기당한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남을 고발할 일이 생전에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고발을 하게 됐습니다. 평생 힘들게 번 돈을 갑자기 잃게 된 일도 괴롭고, 중간에서 소개해 준 친구도 원망스럽습니다. 돈을 못 받으면 집이 경매에 들어갈 형편입니다.

: 추석이나 설에 가족들 데리고 고향을 방문하다가 교통사고가 나서 일가족이 다 죽었다는 기사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내가 의도하거나 원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가다가 비행기가 추락해 죽는 경우도 있고, 놀러가다가 교통사고로 죽는 경우도 있고, 유람하다가 배가 뒤집혀 물에 빠져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죽어가는 사람도 있는데, 돈 떼인 일은 큰일이 아닐 수도...

그런 것에 비하면 돈을 떼인 일은 나한테는 큰일일지 모르지만 남이 보면 큰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큰일이 아닌 걸 가지고 내가 지금 하늘이 무너질 듯이 큰일로 생각하기 때문에 괴로운 것입니다. 그러니 우선은 내가 나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지금 당장 죽어가는 사람도 있는데 사람 목숨만 살아 있으면 됐다고 마음을 탁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건강해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재판을 하더라도 이길 가능성이 생깁니다.

좋게 받아들이느냐, 나쁘게 받아들이느냐... 나에게 달린 일 

질문하신 분이 사기를 당했다는 것은 그만큼 남보다 돈이 있었다는 얘기니까 다른 사람보다 좋은 처지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사기를 당한 뒤라 해도, 가지고 있던 돈이 없어져버렸으니, 앞으로는 사기를 당할 일이 없습니다. 이 또한 좋은 일입니다. 그러니까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것이 우리 인생인데, 지금 자기 자신의 좋은 걸 못 보고 좋아진 걸 모르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는 그 일 자체로 좋은 일도 없고 나쁜 일도 없습니다. 그 일을 나쁘게 받아들이면 나쁜 일이 되고, 좋게 받아들이면 좋은 일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분은 지금 자기에게 일어난 일을 나쁘게 받아들이니까 그토록 괴로운 것입니다.

마음을 비우고, 아직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기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 묻기 전에 마음을 비워야 합니다. 법문 들을 수 있어 고맙고, 사람들 얼굴 볼 수 있어서 고맙고, 아직도 이가 괜찮아서 음식을 씹을 수 있어서 고맙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고마운 건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이라도 내가 가진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내면, 나빠지던 것이 여기서 멈추고 앞으로 좋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나빠진 것에 대해서 계속 나쁜 생각을 하면 상황이 계속 더 나빠집니다.

과거는 지나간 일,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리는 것이 중요

그러니까 돈을 못 받는 데 신경을 쓰면 나만 손해입니다. 과거에 속은 건 내가 어리석은 것이고, 지금이라도 이 사건을 통해 정신을 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처럼 계속 어리석은 길을 가면 앞으로도 손해를 더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이를 두고 제1의 화살은 맞을지언정 제2의 화살은 맞지 말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질문하신 분은 돈을 잃었다는 억울한 감정에 휩싸여 지금 두 번째 화살을 맞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바보 같은 짓 하지 않겠습니다. 망한 줄 알았더니 자세히 보니까 나한테도 재산이 아직 많습니다. 건강 재산 남았고, 가족 재산 남았고, 친구 재산 남았고, 가진 게 너무 많습니다. 부처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기도하면서 시간이 흐르면 좋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스님 말씀을 듣고,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방금 전까지만 해도 사기 당한 그 돈을 생각하며 흥분되어 있었거든요. 비록 돈은 잃었지만, 사기 당한 사람들의 심정도 이해하게 되었고, 늘 불만스러웠던 내 삶에 대해서도 감사할 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괴롭고 분한 일도 나에게 좋은 경험으로 받아들이고 나니, 오히려 복이 되고 말았습니다. 한 마음 돌이키면 인생을 다르게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요런 걸 가지고 그러나 봅니다. 저는 지금 사기를 당하고도 웃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한다면, 아래 추천 단추를 눌러주세요~  

Posted by hopeplanne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호프 2010.08.17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기 당하면 정말 괴롭죠.
    그런데 스님의 말씀 들으니, 참 지혜롭네요.
    좋은 글 감사히 읽고 갑니다.

    추천도 눌렀습니다^^;;

  2. 계백 2010.08.17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게 받아들이면 좋은 일이 된다.
    대단한 발상의 전환인데요...
    인생에서 겪는 실패를 늘 이렇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엄청난 에너지가 될 것 같군요.

    스님의 말씀을 읽으면, 항상 자기개발서 읽는 것 같아요~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3. 사기당한 남자 와이푸 2011.10.13 05: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옳은 말씀이십니다..
    좋은것만 봐야지 살지요...건강재산,가족재산,친구재산..
    그거 이겨내지 못하는 남자는 가족도 다 떨어져간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