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에서 “예수천국 불신지옥” 푯말을 들고 종교를 강요하는 분들을 보면 눈살이 찌푸려지지요. 교회에 안 나가면 폭삭 망할 것처럼 협박하는 것 같아 불편하기도 합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다면 정말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실까요?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을 가고, 안 믿으면 정말 지옥으로 가는 걸까요? 어제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100회 강연에서는 교회를 열심히 다니는 기독교인이 “예수천국 불신지옥” 에 대해 회의가 든다며 질문을 던졌습니다. 기독교인으로서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사랑할 수 있는지도 물었는데요. 법륜스님이 이야기하는 성경 이야기가 정말 흥미롭고 감동적이었습니다.^^

- 질문자 : 고등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안은 술과 악연이 많아서 부모님 두 분 다 술 때문에 일찍 돌아가셨어요. 가까이 있는 사람들의 죽음을 보면서 어린 나이에 죽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을 참 많이 했었고, 그 해답을 신앙에서 찾았어요. 주위에 교회 다니는 분도 없었지만 그런 해답을 찾기 위해 초등 2학년 때부터 제 발로 걸어들어가서 교회에 다녔어요. 주일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교회 다니면 천국 가고 안 다니면 지옥 간다”는 목사님 말씀을 철썩 같이 믿어 왔습니다. 제가 다니는 교회는 엄청 보수적인 복음주의 교회였거든요. 중학생이 되어 교회 다니는 것이 귀찮아서 늦잠 자서 안 나갈 때도 항상 “교회 안 나가면 지옥 간다”는 말을 들어왔어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니까 “예수천국 불신지옥” 그런 가르침들이 너무나 혐오스러워요. 기독교인으로서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도 제가 어떻게 사랑해야 될까요?

- 법륜스님 : 기독교인이라는 것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 질문자 : 예수님의 희생하심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 법륜스님 : 그렇죠. 2천년 전에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지요.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40일간의 금식기도가 끝날 때에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라" 하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지요. 이 말은 예수님이 목수의 아들이 아니고 하나님의 독생자임을 자각했다는 뜻이예요. 하나님의 독생자임을 자각했는데 세상에 겁날 것이 있어요, 없어요?

- 질문자 : 없습니다.

- 법륜스님 : 그래서 세상에 나가서 진리를 설파했어요. 그런데 진리를 설파하는 내용이 전통의 종교인 유대교의 가르침과 달랐어요. 그래서 갈등이 생긴 거예요. 그 중에 한 가지 예를 들면 유대교는 선민사상이 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민족이다. 그래서 구원은 유대인만 받을 수 있어요. 유대인 아닌 사람은 구원을 못 받아요. 구원의 기준이 인종적이고 민족적인 것이였어요.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유대인 아닌 이방인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말했어요. 그 당시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죠. 그래서 난리가 났어요. 도대체 니가 누군데 그런 엄청난 얘기를 하느냐는 거죠. 지금 보면 상식적인 얘기이지만 그 당시에는 하늘이 무너지고 혹세무민하는 얘기였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주위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셨어요. “여러분 여기 중환자가 한 사람 있습니다. 아무도 돌보지 못하는 버려진 사람이 한 사람 있는데 율법주의 학자들이나 바리새 교인들은 그냥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사마리아인이 그 환자를 보고 잘 돌보았습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누가 더 좋아 보였겠습니까?” 그러니까 거기 앉아 있던 대중이 전부 다 “사마리아인요.” 이랬어요. 이게 바로 선한 사마리아인의 얘기입니다. 이것이 이방인이 구원을 받는 소식이에요. 구원의 기준이 유대교는 민족인데, 예수님께서는 인종적으로 민족적으로 구원이 되는 게 아니라 여기 작은 자 하나를 보고 어떤 마음을 내고 어떤 행동을 하느냐 이것이 구원의 기준이라고 말씀하신 겁니다.

이것은 뒤에 가면 마태복음 25장 최후의 심판 이야기에 이렇게 나옵니다. 왕께서 오셔서 산 자와 죽은 자를 다 일으켜 세워서 양떼와 이리떼를 나누듯이 다 나누고 말했습니다. “너희들은 지옥에 갈지언정...”, “왜 우리가 지옥에 가야됩니까?”, “내가 굶주렸을 때 먹을 걸 주지 않았고, 내가 헐벗었을 때 입을 걸 주지 않았고, 내가 목 마를 때 마실 걸 주지 않았고, 내가 나그네 됐을 때 영접하지 않았고, 내가 감옥에 갇혔을 때에 보러 안 왔다” 이랬습니다. “주가 언제 그런 적이 있고 우리가 언제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니라" 하셨어요, 이게 구원의 기준이에요. 성경에 명백하게 기록된 거예요. 뭐 태양이 지구를 돈다 이런 얘기는 예수님의 말에 없어요. 구약에는 있는지 몰라도요. 이것을 그대로 적용하면 어떻게 되겠어요? 여기 환자가 하나 있는데 신부님과 목사님은 그냥 지나갔다. 그런데 스님이 지나가다 그를 돌봤다. 하나님 보시기에 누가 좋아 보이시겠느냐?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근본정신으로 돌아간다면 구원이 교회 안에 있다 하는 것은 유대교적 논리다 이렇게 볼 수 있어요. 마치 불교가 사람이 죽어 소 됐다가 개 됐다가 돼지 됐다가 하는 것은 힌두교의 논리이지 불교 논리 아닌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불교인들은 그것이 마치 불교인냥 착각하고 있지 않습니까?

질문자도 지금 상황에서는 예수님의 본래 가르침으로 즉 십자가 정신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의 사랑이 어느 정도였느냐? 혹세무민 한다고 자기를 십자가에 매달고 못 박았을 때, 저 같으면 어떻게 말했겠어요? “주여, 내가 참고 참았지만 저 두 인간은 지옥에다 집어 넣어주세요.” 그랬겠죠. (대중웃음) 그게 솔직한 심정이죠. 그런데 예수님은 “주여, 저들을 용서 하소서. 저들은 자기 지은 죄를 모르옵니다.” 그랬어요. 지금 우리가 흉내 내려 해도 안 돼요. 예수의 육신은 십자가에 매달고 죽일 수 있었어도 그의 영혼은 아무 상처도 줄 수가 없었습니다. 이게 부활입니다. 몸은 죽어도 그 마음은 죽일 수 없는... 뭐 몸둥이가 3일 만에 살아나고 어쩌고 그런 건 제가 볼 때는 핵심이 아니에요. 그러니 그것을 다른 종교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기독교 속에 이미 세상에 열린 자세를 갖는 길이 있습니다. 그러니 예수님의 본래 가르침대로 돌아가시면 돼요.

- 질문자 :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오늘 금요 예배를 갈까 여길 올까 고민을 하다가 여기를 왔는데 하나님께서 제 생각을 스님을 통해서 열어 주신 것 같아요. 스님과 예수님께서 항상 동행 하시기를 기도하겠습니다. (대중들 큰 웃음)

- 법륜스님 : 네. 맞는 말씀입니다. 기독교 방식으로 얘기해도 아무 모순이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기독교 방식으로 말하면 이 세상의 천하 만물은 다 창조주의 피조물 아닙니까? 그럼 스님도 피조물이죠. 창조주는 자신이 만든 피조물을 통해 역사를 하고 자기 뜻을 관철시킵니다. 그러니까 스님을 통해서 역사를 하는 것은 기독교 교리에 맞는 얘기에요. 그러니 스님을 통해서도 은혜를 입을 수가 있습니다. (대중 웃음과 박수)

제가 볼 때는 성경 속에 이미 수행적 관점이 광장히 많습니다. 우리 불교에 이런 말이 있죠. 어떤 상황에 처하든 자기가 자기 인생의 주인이 돼라. 이것을 “수처작주” 라고 그러잖아요. 그런데 그것이 성경의 말을 빌리면 “5리를 가자면 10리를 가줘라. 겉옷을 달라면 속옷까지 벗어줘라” 이 말입니다. 누가 5리를 가자 그러면 억지로 끌려가잖아요. 내가 종속적인 존재 아닙니까? 그런데 내가 10리 가 줄께 이러면 그 상황에서 주인은 내가 되는 겁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그 분의 육신은 죽어도 그 분의 마음에는 아무런 걸림이 없었어요. 우리는 몸이 아프면 마음이 따라 움직여서 괴로워하지요. 그런데 몸을 죽였는데도 그 영혼이 거기에 구애를 안 받았잖아요. 그들을 용서하라는 마음을 냈잖아요. 이것을 불교식으로 말하면 해탈과 열반이에요. 몸은 죽여도 마음은 어떻게 할 수 없는 경지잖아요. 그러니까 꼭 불교라 안 해도 기독교 신자가 남편이 바람을 폈다고 "이 놈이!’ 하다가 예수님을 생각해보면 자신을 죽여도 용서했는데 바람 정도 피웠다고 용서 못할 일이 아니다 이렇게 될 수가 있는 것이죠. (대중웃음)

그러니 불교다, 기독교다 이런 얘기는 그리 중요한 거 아니에요. 그렇다고 똑같다는 얘기도 아니에요. 각각의 묘미가 있고 맛이 있는 거예요. 한 단계 넘어서서 진리를 봐야 합니다. 어리석은 생각이 일어나서 그것을 지금까지 움켜쥐고 있었을 뿐이지 그것을 탁 내려놔 버리면 바로 해방되는 거예요. 문제는 이 깨달음의 길을 갈 것이냐 아니면 어리석은 생각을 움켜쥐고 괴로움의 세계로 갈 것이냐 갈림길에서 자기 선택인 겁니다.

마지막에 질문자가 “금요 예배 갈까 고민하다가 이곳에 왔는데...” 하는 순간 청중들 모두가 빵 터졌습니다. 종교를 넘어서서도 막힘없이 교감할 수 있다는 사실이 참 유쾌했네요. 스님의 말씀을 들으며 예수님과 부처님이 함께 동시대에 사셨다면 정말로 절친한 친구처럼 지내지 않았을까 상상해 봤습니다. 가장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니라. 성경의 이 구절을 듣는 순간 불교든 기독교든 종교를 넘어서서 근본은 함께 통하는구나를 깊이 느꼈습니다.

Posted by hopepl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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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יהוה 2013.05.29 2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ישועת חנונים, אבל הם היהודים היחידים. ישו הוא לא הבן שלי.

  3. 김첨지 2013.05.30 0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들의 하나님은 겨우 자기를 믿네 안믿네로 사람을 판단하는 저질 신인 것 같네요. 한국 기독교 니들이나 많이 믿으세요. 이딴 교회 전도한다고 다닐 것 같냐. 이사탄의 자식들아

  4. BlogIcon Philip Kim 2013.05.30 2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독교는 깨달음의 종교가 아니랍니다.
    기독교는 성령님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으로 감동을 주실 때에 진리를 아는데서 거짓된 묶임에서 자유하게 되는 하나님과의 생명관계입니다. Not Relegion But Relationship with Living God.
    깨달음의 기쁨이 구원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예수께서 나의 죄를 위해서 죽어주신 극명한 사랑 을 받아드리는 것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을 ...

  5. 달달이 2013.05.31 14: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경에 대해서 좀 아는척 안했으면 좋겠다.. 저스님.. 어디 구원이 행위로 인해서 얻을수 있나.. 성경에서 찾아봐라.. 자기 입맛대로만 말하고..
    사람들 듣기좋게만 말하고 뭐야 저게 그리고 어째서 부활이 핵심이 아니야 그게왜 중요한게 아니야? 아놔 정말 짜증난다.

  6. 달달이 2013.05.31 14: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경에 대해서 좀 아는척 안했으면 좋겠다.. 저스님.. 어디 구원이 행위로 인해서 얻을수 있나.. 성경에서 찾아봐라.. 자기 입맛대로만 말하고..
    사람들 듣기좋게만 말하고 뭐야 저게 그리고 어째서 부활이 핵심이 아니야 그게왜 중요한게 아니야? 아놔 정말 짜증난다.

  7. 달달이 2013.05.31 14: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경에 대해서 좀 아는척 안했으면 좋겠다.. 저스님.. 어디 구원이 행위로 인해서 얻을수 있나.. 성경에서 찾아봐라.. 자기 입맛대로만 말하고..
    사람들 듣기좋게만 말하고 뭐야 저게 그리고 어째서 부활이 핵심이 아니야 그게왜 중요한게 아니야? 아놔 정말 짜증난다.

  8. 운수 2013.05.31 16: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도 구원의 깊은 부분보다 왜 저렇게 형오스럽게 전도하는가 하는 신앙 실천의 문제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 기독교의 좋은 실천적인 부분을 기독교식으로 설명해준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 답은 오히려 질문자에게 역으로 실천이전의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볼 질문을 준것 아닐까 합니다.

  9. 운수 2013.05.31 16: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도 구원의 깊은 부분보다 왜 저렇게 형오스럽게 전도하는가 하는 신앙 실천의 문제를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 기독교의 좋은 실천적인 부분을 기독교식으로 설명해준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 답은 오히려 질문자에게 역으로 실천이전의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볼 질문을 준것 아닐까 합니다.

  10. BlogIcon 로로피 2013.06.03 0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들 수준봐라. 그래서 네놈들이 개독이란 소리를 듣는거야.

  11. 김정민 2013.06.03 1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이 좀 더 평안해 졌으면 좋겠다..

  12. 혜원 2013.07.24 0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님께 무지하다고 말씀하시는 신자분들 마음이 아프네요...

    성경에 대해 이리 민감하게 대처하시는분들이 참...

    어짜피 맛은다르지만 음식이라는게 먹고 살아가는데 자양분이 되면 질과 맛 차이는 있지만

    본질적인 목적은 달성한겁니다.

    중국집에서 냉면을 한다고해서 전문성이 떨어지네 이건 냉면의 본질의 맛이 아니란

    시비로 폄하할 필요는 없는거죠...

    구지 남에 식당에 와서 냉면 전문점도아닌데 냉면의 참맛도 모르면서 냉면을

    만든다는 그런 억지....

    내가 좋아하는 전통냉면의 맛들이 아니면 다 취급하면 안된다는....

    그렇다고해서 중국집에서 자 어떠냐 냉보보다 우리집 짜장이 맛있다고 광고하는것도 아닌데...

    그나저나 전통성없는 중국집 냉면 맛보러 오셔서 중국집 짜장 색이 무슨 색인지나 알고 계신지는,,,,

  13. BlogIcon 혜원 2013.07.24 0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맛은다르지만 음식이라는게 먹고 살아가는데 자양분이 되면 질과 맛 차이는 있지만 본질적인 목적은 달성한겁니다.중국집에서 냉면을 한다고해서 전문성이 떨어지네 이건 냉면의 본질의 맛이 아니란 시비로 폄하할 필요는 없는거죠.구지 남에 식당에 와서 냉면 전문점도아닌데 냉면의 참맛도 모르면서 냉면을 만든다는 그런 억지.중국집에서 자 어떠냐 냉보보다 우리집 짜장이 맛있다고 광고하는것도 아니고. 중국집에 냉면 맛보러 오셔서 중국집 짜장 색이 무슨색인 알고나

  14. BlogIcon gtl-jin 2013.08.01 09: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어릴때 부터 교회를 다니며 하나님을 믿어왔습니다. 제가 가르침 받은, 그러니까 제가 알고있는 하나님께서는 모든 이를 사랑하시며 심지어 죄인도 사랑하시더군요. 비록 나중에 심판을 하시지만 말이죠. 그런데 예를들어 이슬람종교에 태어난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거죠?이슬람 인들 중에도 분명 오히려 죄를짓는 많은 기독교인들보다 더 선하게 살아온 사람이 있을텐데, 이슬람교 특성상 태어나면서 무슬림이며 주변 상황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종교가 맞다고

  15. BlogIcon gtl-jin 2013.08.01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하며 자라왔고 또 결국 그렇게 죽을텐데.. 저는 이사람이 구원 받을거다 못받을거다 하는 그런 말은 절대 못하지요 그건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니까요...하지만 그런사람들을 지옥에 보내신다면....좀 불공평하지 않나요..? 오히려 기독교인보다 더 기독교적으로 선한일을 많이 한(예를들면 간디 등등)사람들이 단지 예수님을 접할 기회가 없어 못믿게 됬는데 지옥에가면...제가 믿는 모두에게 선하시고 공평한 하나님이 하시기엔 너무 잔인하지 않은가요...?

  16. BlogIcon gtl-jin 2013.08.01 0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그냥 제 생각이 이렇단 얘기가 아니라 제가 뭘 모르는 사람이기에 가르침과 조언을 듣고싶어 이렇게 물어봅니다.. 성경을 잘못 해석한다느니, 믿음이 부족하다느니 그런 말로 비판하지 말아주시고 저에게 해답이나 조언을 해주세요.. 물론 저도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믿어야 구원받고 등등의 얘기는 압니다...그저 저보다 더 많이아는 여러분께 제 질문의 해답을 알고싶을뿐입니다.

  17. BlogIcon ghgh 2013.08.02 0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마음..일심안에...부처님.하느님..조물주..다계시나니...다만.자기마음이 일심이되기를 발원하고
    기도하고 수행하라,,,일심만되면...다해결된다,,

  18. BlogIcon jjh 2014.08.25 2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19. BlogIcon 기독교인 2014.10.31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 원리는 똑 같다. 그것이 신의 섭리다. 예수는 독생자라고 깨닫는다. 하나님의 하나 뿐인 아들이 아니라, 글자 그대로 스스로 존재하는 자라는 것이다. 나의 가치를 새로 발견하는 것이다. 이 깨우침이 있는 자야만이 참 종교인 인 것이다.

  20. BlogIcon 이런 2014.11.19 17: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잘못된 다원주의적 신앙관을 가지고 있네요 위험한 발상이네요 부디 진리를 알으셔서 잘못된 생각과 사상에서 나오시길 바랍니다.

    • BlogIcon 말이야막걸리야 2014.11.23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무슨말인지 원..
      그럼 스님 남편이돈을 많이벌어왔음 시어머니한테 더 잘해야하고 돈 적게벌어왔음 조금만잘해야하는건가요?

      부인이 맞벌이하는집은 시어머니 나몰라라해도 된다는건가요?
      이 며느리분은 마음을 위로받고싶으신것같은데 주변에 환자가많았던것 얼마나 몸도 정신도 고단하셨을까요..
      의사 간호사는 직업이잖아요 환자를돌보는 직업
      며느리는 암 걸린가족이 있는게 아니지요 신장투석하는 며느리가 있는것도 아니고요 막무가내로 밀어부쳐 원하는답들으신게 며느리분께 마음의짐 덜어준것같으신가요?

  21. BlogIcon 이충환 2015.09.18 0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법륜아 모르면 가만히 있어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게 된 동기는 이방인도
    ㄱ구원받는다 해서 그런것이 아니고 예수님이 율법을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셨기 때문이고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다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다고 하신거다.

    안식일에